2020~2021 업계지도 - 투자처가 한 눈에 보이는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는 순간 압도적으로 색감이 화려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2020.2021 업계지도>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투자처가 한눈에 보이는 알록달록한 도표 그래프로 정리해 주어 읽는 독자로 하여금 다양한 40가지의 업계들을 한 눈에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이 책은 각종 비즈니스 종사제에게 서비스하는 국내 유일의 콘텐츠 메신저인 '한국비즈니스정보'가 집필하여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또한 권두특집으로 투자 고수들의 '업종별 재무제표 독해법'을 10가지로 나눠 간단 명료하게 설명해주어 이 책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셀 수 없는 빅데이터들을 독해하기 쉽게 인포그래픽으로 가공하여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 이 책 덕분에 읽는 내내 제가 잘 아는 기업부터 몰랐지만 엄청난 투자포인트가 있는 기업까지 파악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데 이디야 커피와 매출 인식 차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설명한 점이 신기했습니다. 그냥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는 곳이라면 여겨졌던 곳이 숫자의 흐름으로 보니 색다르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주 가는 이마트의 부채 규모 급증을 '세일 앤 리스백' 방식을 통해 바라보니 부동산 유동화로 현금은 확보하게 되지만 부채비율이 올라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상 깊었던 것이 인터넷,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교육, 전자, 통신, 반도체, 유통, 생활 분야인데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매출 성장률, 영업이익 성장률, 업종별 시장 전망, 점유율 경쟁 등의 다양한 지표로 분석한 내용을 설득력 있게 정리해주어 정말 이 책이 투자처를 찾는 사람들에게 가이드맵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무엇보다 최우선 투자기업의 인터넷 서비스와 핀테크 업계인 네이버, NHN, 카카오, 아프리카TV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논리 있게 설명해주어 납득이 쉽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방송, OTT업계인 CJENM, SBS,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그리고 광고 업계인 제일기획, 이노션, 나스미디어, 인크로스, 에코마케팅, 이엠넷을 차례대로 살펴보면서 이번 년도와 내년까지 우리 한국을 이끌어갈 유망한 기업들의 대단함이 느껴졌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국내 광고대행사 '톱10'뿐만 아니라 글로벌 '톱5' 광고주, 글로벌 광고사 '톱10'까지 도표로 정리해 한 눈에 비교하기 쉬웠다는 부분인데요, 이 외에도 동영상 광고의 블루칩인 유튜브와 더블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추이 그리고 방송사의 드라마 관련 광고 슬롯까지 부석해주어 중간광고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려준 점도 신기했습니다. 당연히 각 기업들마다 투자포인트와 주주단 구성, 취급고 비중 변화와 추이를 정리하여 투자처를 잘 고르는 시야를 넓여주고 있어 이 책은 계속 읽어보며 투자자의 안목을 기를 수 있기에 꼭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