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왕 - 배신을 모르는 그들, 미국 배당주 TOP 30 투자의 신세계를 여는 글로벌 투자 리포트 1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저는 주식, 증권하면 생각하면 감명 깊게 본 류준열 주연의 '돈'이라는 영화가 생각이 나는데요, 제가 직접 주식을 해 본 적이 없어서 부모님이 주식관련 이야기를 들어본 게 전부라 진짜 투자의 세계를 깊이 있게 배우고 싶어서 이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이 책은 '배당왕'이란 이름답게 유명한 삼성증권 리서치센터가 집필하였으며 미국 알짜 배당주의 a부터 z까지 세심하게 알려주었습니다. 국내 최고의 애널리스트들이 왜 미국 배당주에 집중하고 어떻게 투자해 왔는지에 대해서 분석한 이야기를 도표로 시각화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던 점이 눈길이 끌었습니다. 무엇보다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왜 이러한 종목에 투자해야 하는지가 설득이 되었기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종목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IT 종목의 자동 제외를 설명하면서 콜라는 참을 수 있지만 SNS, 클라우드, 이커머스가 없는 생활은 상상하기 어렵기때문에 필수소비재의 영역보다 새로운 배당왕 종목을 찾을 시사점을 보여주었습니다.더불어 아무리 훌룡한 금융주도 배당컷을 피하기는 어려우니 금융주와 배당 연속 증액에 실패했지만 여전히 훌룡한 기업들은 배제해야 한다는 점을 잘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빼고 '5단계 신배당왕 스크리닝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신배당왕을 찾는 것인데요, 미국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와 글로벌 고령화로 인한 미국 배당주 프리미엄의 구조적인 할증 가능성에 주목하여 대표 배당왕 기업들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기업들의 포트폴리오처럼 대표 구배당왕, 신배당왕 기업 TOP 15개를 배당 인사이트, 투자 포인트, 리스크 요인, 주가 및 주당배당금 추이 등의 꼭 알아야 할 요점들을 정리하여 주었습니다.



제가 잘 알고 있는 '존슨앤드존슨, P&G, 코카콜라, 3M은 구배당왕 기업에 이름을 올리고 있었으며 신배당왕 기업으로는 맥도날드, 허시가 랭캥되어서 무척이나 반가웠습니다. 허쉬 초콜릿은 미국 소비자의 1인당 초콜릿 소비 감소 추세 지속과 경쟁사의 신제품으로 인한 시장 지배력이 감소된다는 리스크 요인만 제외하면 M&A를 통해 종합 식품 회사로 도약한 점과 신제품 출시를 통한 마진 상승으로 초콜릿만큼 달콤한 배당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 정말 투자 메리트가 큰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소개되어 있어 배당왕이 되고 싶은 분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