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람에게 배우다 - 인공지능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우정훈 지음 / 비앤컴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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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부터 다른 과학 분야의 인공지능 책들과는 특별한 구석이 많을 것 같아 펼쳐보았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들를 순식간에 계산하고, 사람보다 뛰어나 점차 사람이 할 일들을 대체해주는 AI가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어 매우 의미 있었습니다. 특히 주인공 존이 AI전문가가 아닌데도 반복적인 임무를 대신해 줄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는 과정을 대화로 풀어 생생함을 더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들의 장점들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 기업에서는 어떻게 AI를 도입하는지를 지루하지 않게 구성한 점에서 앞으로 회사의 업무 환경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것이 더욱 실감이 되었는데요. 특히 'AI 자동화 과정'을 자연스럽게 설명해 주는 인사부 책임자 짐의 대화에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인사부의 정체성을 잘 묘사했을 뿐더러 AI를 도입해 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부서라는 것에서 정말 놀라웠습니다. 저는 인사부 말고 회계팀이나 서비스팀에 AI가 가장 먼저 도입되면 일이 더욱 편하지 않을까 했는데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왜 생각하지 못했을까 하는 아쉬움도 느낄 정도로 이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특히 인사부가 단순히 감시하고 평가하는 일이 중점인 줄 알았는데 저의 편견을 없애주었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사원들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과 정작 인사부 팀원들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기에 존의 인공지능 도입이 꼭 성공했으면 하고 열심히 응원했습니다. 그 결과 성공적인 AI 도입으로 유명해져 전 세계 인사팀을 위해 24시간 일하고 있으며 '가이아'라는 이름도 얻게 되어 짐과 함께 저 또한 기뻐했습니다. 이 외에도 AI를 활용하는 스마트한 방법들이 있어 매우 흥미로웠기에 인공지능을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복잡하고 먼 미래같은 AI 이야기가 우리 현실에 직면해 있음을 제대로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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