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의 눈물 - 실패하지 않는 할리우드 방식
제이미 프라이드 지음, 김동규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멀리서 이 책을 볼 때는 예쁜 노란 표지에 '유니콘, 할리우드'란 단어들이 먼저 눈에 들어와 어떤 이야기가 들어있을까 궁금해졌는데요. 솔직히 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이 어떻게 성장했고 실패하고 극복하고 성공했는지를 아주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어 놀랐습니다. 흔하고 뻔한 성공 방식들에 해외 사례들을 끼워 맞춰 강요하는 사업 지침서가 아닌 정말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조건 읽어봐야 할 실전에 유용한 진짜 이야기들을 모두 방출한 것 같아 이 저자에게 고마울 정도입니다. 저 또한 창업에 관심이 많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인 '스타트업(start-up)', 즉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밴처기업이 진정으로 살아남아 유니콘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넓은 시각으로 알려주었습니다. 여기서 유니콘은 신화 속에서 등장하는 이마에 뿔이 하나 달린 말을 의마하며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스타트업을 비유하여 쓰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다가 한국의 유니콘 기업도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전자상거래와 쇼핑몰 사이트인 쿠팡, 배틀그라운드 등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블루홀, 핀테크와 애드테크 등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옐로 모바일, 배달의 민족 등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우아한형제들, 메디힐 등 화장품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L&P 코스메틱, 토스 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바 리퍼블리카, 숙박예약 등 종합 예약 플랫폼을 만드는 야놀자 등이 있었습니다. 살면서 한 번쯤 사용하고 들어봤던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세계가 주목하는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실행 방안, 사례 연구, 요약, 예고편까지 흐름이 끊기지 않게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바쁜 창업가들이 이 책에서 필요한 것들을 언제든지 써먹을 수 있도록 효율적이게 배치한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할리우드가 일을 하는 방식을 스타트업에 적용하여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한 점은 이 책의 본질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창업가의 역량과 능력이 다름으로 효율적으로 팀워크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새롭고 최고의 아이디어만이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디자인씽킹과 단계들의 일 해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92%가 실패하는 스타트업이 8%의 성공하는 스타트업에 들어가기 위해서 '시장 수요 부재'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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