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언젠가 거울을 보며 나의 겉모습이 아닌 속 마음도 솔직하게 보여 줄 거울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내 이 책이 저만의 거울이 되어 찾아왔습니다. 이 책은 저에게 내면의 심리 상태가 어떠한지 대신 말해주는 것 같아 한 문장씩 곰곰이 되풀이하며 읽고 도 읽게 되었습니다. 치유의 심리학이라 해서 두루뭉실한 얘기들로 가득할 줄 알았는데 이 책은 담담하고 명쾌하게 내 안에서 일어나는 소용돌이들을 잠재워 줄 만큼 강한 힘을 가지고 있어 놀라웠습니다. '우울증, 조울증, 상실과 애도, 공황장애, 우울성 인격, 번아웃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 허언증, 현실부정, 강박증, 감정 다스리기, 불안장애, 무기력감, 자해, 워킹맘의 고충, 부모의 욕심, 화병, 섭식장애, 성공 후 우울증, 외로움, 울지 못하는 사람' 굳이 이 책에서 언급하는 감정들을 나열하는 이유는 이 책이 살면서 한 번쯤 느껴볼 수 있는 모든 감정들에 대해 깊이 다루고 있기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이 책의 두 저자 김혜남, 박종석은 어떠한 감정도 사소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다양한 면담자의 사례와 함께 솔루션을 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게 읽었던 '불안장애'는 저의 궁극적인 막연함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언제나 너의 불안은 남들보다 예민하게 생각해서 그런 것이며 조금 있으면 괜찮아질 거라는 얘기들로 나의 '불안'이 얼룩져 있었다. 애석하게도 내 옆에서 불안이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려주는 사람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의 박자에 맞춰 저 또한 저의 감정을 묵살했고 더욱이 남의 감정 표현에 무관심했기 때문에 '불안'이란 존재에 대해 깊게 생각했던 적이 없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여러가지의 대표적인 감정들을 나름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되었으니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우울과 같은 나쁜 감정 터널에 들어가고 있을 때 옆에서 말동무가 되어주어야 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나를 포함해 주변의 모든 감정들을 솔직하게 보며 절대 다그치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진정성 있게 노력해야겠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마음 속에 큰 창문 하나를 짓고 있는 듯 큰 울림이 고요하게 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