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과 K팝
서병기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자녀들에게 BTS 팬인 이유를 묻기 전에 꼭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방탄소년단의 노래 해석이나 업적을 나열해 놓은 것이 아닌 한류열품의 주역인 BTS가 어떻게 성장해 왔는 지를 보며 케이팝의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노래를 잘해서 잘 생겨서 운이 좋아서 등등 간단히 생각하며 넘겼던 전 세계의 사람들이 아미가 되어가는 과정을 저자의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데뷔 때부터 방탄소년단을 좋아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저도 우리나라 외의 다양한 나라에서 BTS 노래가 울려 펴지는 것에 대해 정말 놀랐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이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아미들과 영원히 함께하자며 말했던 뷔의 '보라해(I purple you)'라는 표현이 전 세계에 유명인사까지 알고 있을 정도로 그들이 입고, 먹고, 가는 곳마다 세상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암았던 것은 방탄소년단이 청년들을 대표하여 UN본부에서 연설했던 내용인데요. 리더 RM의 유창한 영어보다 주목받았던 것은 BTS가 우리에게 주었던 큰 희망이었습니다. 'Love Yourself'시리즈로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휩쓸었던 이유도 너 자신을 사랑하라는 가치 있는 메시지를 전달했기 때문인데요.

연설에서는 'what is your name?'이라며 외치며 자신의 심장을 뛰는 무언가에 집중하고,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여 이름과 목소리를 되찾다는 내용으로 해외의 아미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의 모든 이들에게 자기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이 책에 껴있던 엽서 속에 적힌 노랫말 가사에 대해 수 많은 이야기가 담긴 책이자 BTS를 통해 알 수 있는 한국 음악 산업과 대중들의 다양한 이야기들로 지루할 틈이 없기 때문에 꼭 팬이 아니더라도 읽어볼만한 가치가 높은 책입니다.

 

앞으로 7개의 빛깔이 모여 아름다운 무지개를 이루듯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함께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글로벌 콘텐츠로 세상의 중심에 서 있는 그들의 미래가 더욱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