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챔피언 - 경쟁 없이 지속가능한 시장을 창조하는 CSV 전략
김태영.도현명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1등 기업은 더 이상 수익을 통한 성장을 말하지 않는다.
사회적 가치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장착하라.
마이클 포터 CVS이론의 치밀한 실전 전략서!
라고 써 있다.

공유가치경제CVS
한 기업의 도덕ㆍ 철학을 넘어 실제 비즈니스의 변화를 촉발한 현실전략.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이라고 한다.
이것은 단순한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 아니라 경제적 이익과 고객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CSV전략이 성공하려면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 잘 나가는 기업들 중 자신에게 성공을 가져온 경영방식의 프레임에 갇혀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왕왕있다.
이런 기업들이 관점을 조금 바꿔 사회문제들로 고통 당하는 소비자의 눈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변화를 꾀하면 사회적 가치도 확대되고 경제적 가치도 확대된다는 것이다. 기업이 모든 사회문제를 해결하라는 말이 아니라 기업의 사익과 사회의 공익이 만나는 지점을 전략적으로 찾아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기업의 이익도 추구할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 자신의 핵심역량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하는 조금은 인간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경영경제책을 어려워하는 내게
마지막에 나온 부록이 어찌나 반갑고 고맙던지 ...
부록은 바로바로 CSV사례들이다.
그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그라민폰의 사례다. 노르웨이 텔레노어그룹과 방글라데시 그라민텔레콤의 합작회사로 방글라데시 모바일 통신업계 1위이다.
최빈곤국에 속하는 방글라데시의 가난한 농부들은 무선통신을 구입해 사용할 수 없었고 정부도 예산이 없어 유선통신도 제공할 수 없었다. 그러다보니 정보에 어두운 그들은 중간 상인에게 횡포를 당하기도 했다. 통신접근성의 한계는 소득증가를 막는 원인이 되기도했다.
그래서 만든 빌리지폰 프로그램
저소득층 여성들에게 대출해서 단말기를 구입하도록하고 마을 주민에게 휴대폰을 빌려주게 했다.
그래서 저소득층 여성의 경제적 자립도 돕고 마을 주민에겐 필요한 무선 통신을 사용함으로써 소득을 높이도록 했다.


또 우리나라의 CJ실버택배 롯데마트의 어깨동무도 CSV전략에 속한다.

기업인들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창출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읽는다면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을것 같다.

조금 더 기업과 사회 고객이 인간적이 된다면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찾을수 있지 않을까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