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트렌드 X - 향후 10년,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특별한 1%의 법칙
마크 펜.메러디스 파인만 지음, 김고명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머리를 쥐어 뜯어가며 읽어야할 줄 알았는데 어랏 ~~재미있다.
앞으로 일어날 사회현상을 알면 우리 아이들에게 좀더 나은 미래를 보여주는 엄마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읽었는데 그런 의무감을 뛰어넘는 흥미로운 부분들이 있었다.
책에는 비즈니스 정치과학과 의료분야의 마이크로트렌드 50가지를 말하고 있다.
그 중 흥미로웠던 부분중 하나는 '암생존자'다.
얼마전 암 수술을 하신 엄마 때문이겠지.
흔한 질병이 된 암 "암 생존자 4명중1명이 신체적 문제로 인해, 10명 중 1명이 정서적 문제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됐다. " p182 라고 말한다.
엄마의 경우만 보더라도 어딘가 조금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면 초조해하시고, 수술 부위는 아직 아프다고 하신다.
면역력 증가제는 3개월 까지만 보험이 적용되어서 지금은 아주 비싼 면역력 증가제를 드셔야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조리하기위해 식비도 더 많이 들기도 한다.
지난 검사 후 엄마와 수술이 문제가 아니라 수술후 건강관리를 위해 드는 비용, 자신과 가족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드는 비용이 더 커서 감당하기 힘든 분들은 정말 힘들겠다는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이 책에서 '암 생존자는 계속 성장중인 마이크로트렌드다.', '치료에 중점을 둬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 밖에도 암 생존자들이 경험하는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모두가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한다.
그 밖에도 50 가지의 마이크로트렌드들은 나름의 흥미가 있었다.
좀더 세상의 움직임에 귀 기울이게 했고, 내가 알지 못했던 분야들의 트렌드를 살짝 맛볼 수있었다. 또 확실한 미래를 알 순 없지만 지난 과거의 잘못 된 부분들을 고쳐 정보화 시대가 모든 사람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지금 부상하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들을 정리했다.
1.굴밖으로 나온다.ㅡ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 그것만 싸고도는 탓에 그 밖의 세상에 대한 시각이 왜곡된다.
1. 새로운 윤리 기준을 만든다.
1. 뉴스 유동 방식을 개혁한다.ㅡ페이스북은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보일 만한 뉴스를 제공하는 알고리듬을 도입했다. ... 사람들은 칸막이 속에 갇힌 닭처럼 분류되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으로만 고치를 더욱 단단히 만드는 악순환에 빠진다.
1. 데이터 수집을 더욱 제한한다.
1. 우리 민주주의를더욱 강화한다.
1. 결혼과 출산을 더욱 장려한다.
1. 신경제를 모든 지역으로 확산시킨다.

우리는 우리를 모두 파괴할 수 있는 인터넷의 시대를 잘 이겨내기 위한 선견지명과 의지를 가져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