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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와 다윈의 동행 - 그리스도교와 진화론의 공존을 모색한다
신재식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예수와 다윈의 동행>이라는 책제목과 부제인 '그리스도교와 진화론의 공존을 모색한다'에서도 암시되듯이 더이상 과학의 진화론이 성숙한 기독교와는 전혀 충돌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 오히려 종교 신앙에 대한 이해가 현대 자연과학을 통해 월씬 더 깊어진다는 사실을 분명하고도 차분하게 풀어놓고 있는 그러한 책이다.
알다시피 기존 기독교에는 보수 근본주의자들의 창조과학 그룹이 있는데, 이들이 말하는 창조론은 성서문자주의에다 과학을 끼워맞춘 것이라 결코 과학적이라 할 수 없다. 오히려 결정적 방점을 찍는 본심은 보수 기독교라는 초자연주의적인 종교에 두고 있기에 과학의 탈을 쓴 종교라고 할 만하다. 창조과학 뿐만 아니리 지적설계론 그룹도 마찬가지다. 이들이 과학의 진화론을 비판하지만 실은 이미 그 자신들의 이론부터가 너무나 허술하고 지극히 비과학적이라서 오늘날 자연과학에서 통용되는 진화론을 대체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
이 책에서도 나와 있듯이 과학의 진화론 역시 진화하고 있으며, 진화론 역시 완벽한 이론이라고는 보질 않지만, 그래도 적어도 창조과학이나 지적설계론 보다는 훨씬 더 비할바 없는 설득력을 지녔다는 사실이다. 이 책을 쓴 저자의 입장도 그렇고 나 역시도 현재로서는 <진화론적 유신론>(혹은 유신론적 진화론)의 입장이다. 저자는 <진화론적 유신론>의 입장이 현재 세계신학계의 거의 대세라고 말할 정도다. "진화론은 곧 무신론이야" 라고 주장하는 것은 그야말로 단순 유치한 이해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기회가 된다면 나 역시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과학의 진화론을 아주 디테일하게 적어도 한 번 이상은 공부해볼 것을 권하는 바다. 왜냐하면 정말로 신비롭고 오묘한 생명의 면면들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종교 안에서의 약간 겉핥기 식의 과학 공부가 아니라 보다 구체적이고도 생생한 자료들에 기반하여 대자연의 진화 사건이 얼마나 경이로운 체험인지를 가능한 체감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과학의 진화론에서 느끼는 신비 체험은 참으로 경이로운데 이 느낌은 내 개인적으로 그동안 종교 안에서 느꼈던 그러한 신비 체험과는 질적으로 약간 다른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과학자들이 (심지어 무신론적인 과학자라도) 이 우주와 자연에 대해 신비를 느낀다는 말하는 것에 대해선 공감을 하는 입장이다.
물론 과학지상주의자들의 경우는 종교를 비판하고 진화론을 외친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이들 과학지상주의자들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주고 있는 것은 역설적으로 우매한 창조과학 진영이나 지적설계론 같은 그룹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시 말해 <초자연주의>를 믿는 이들은 당연히 과학과 충돌할 수밖에 없는데 이들이야말로 되려 과학 진영에 민폐를 끼침으로써 오히려 과학지상주의자들마저도 더욱 돋보이게끔 하는 부대 효과까지 낳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내가 볼 땐, 이들이 지닌 보수 근본주의적인 종교 신앙이야말로 궁극적으로 보면 종교의 성숙성 자체를 가로막는 심각한 장애물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아인슈타인의 언급대로 성숙한 종교는 결국 과학과 같이 동행한다고 본다. 다만 과학 그 자체에서 머물러서 "과학만이 전부야" 라는 태도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물론적 진화론 혹은 유물론적 환원주의자에 대한 비판인 것이다. 이 책에선 그러한 경우를 <과학적 문자주의>라고 비판한다.
생각컨대, 성숙한 그리스도교인으로서 과학의 진화론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잘 정리해놓은 책을 찾는다면, 내가 볼 땐 거의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본다. 더 나아가 반지성주의라는 비판을 듣는 한국의 교회가 개신교 교단의 차원에서 진화론을 공식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보다 한 단계 더 성숙한 길로 나아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