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 ㅣ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
정지은.이홍석 지음, 뭉선생 외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1. 선사~고려시대
글 정지은 이홍석/ 그림 뭉선생 윤효식
주니어 김영사
밤톨맘이 어릴적 가장 싫어했던 과목이 영어!
두번째가 사회, 한국사, 역사 였다지요....ㅡㅜ
정말이지 세상 지루하고 졸린 과목들이라 도저히 집중도 안되고 외우기만 하려니 정말 곤욕이었어요.
아마도 내가 한 실수를 아이들이 또 하기를 바라는 부모는 없을꺼예요..
그래서인지 수학은 전혀 걱정하지 않지만 영어나 사회과목은 살짝 걱정이 된답니다.
일단 하루 한 꼭지라는게 참 맘에 드네요...
지루하고 힘들지 않도록 조금씩 조금씩 적셔가기 좋은 분량이라는 느낌이예요.
역사는 처음부터 굴비엮듯이 줄줄이 사건의 순서대로 생각하면 쉽다고 들은것 같아요.
구석기 시대부터 최초로 나라가 세워진 고조선 시대와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고려시대까지 차례로 잘 나와있네요.
여기서 눈에 띄는건 바로 단순히 나열만 해둔것이 아니라 교과서와의 연계과정을 알려주고 있다는 점인것 같아요. 옛날 교과서가 아닌 지금 아이들이 학교에서 쓰는 최신 사회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하니 믿음이 가네요.
시작부터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네요.
나도 이렇게 한국사를 배웠다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요즘 아이들은 배워야 할게 많아져서 힘들겠다라는 생각에 안타깝다가도 이렇게 무엇을 배우든 재미있게 배울수 있는 환경이 부럽기도 합니다. 저기 있는 간식단과 함께 역사속으로 여행을 떠나볼 차례입니다!
한국사의 핵심 주제가 시대순으로 나열되어 있어 매일 두 페이지씩 읽다보면 한국사의 흐름이 머리속에 쏙쏙 들어올 것 같네요.. 모든 페이지마다 4컷 만화가 있어서 딱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기 좋게 구성되어 있어요.
만화 좋아하는 우리 밤톨군도 저 4컷 만화에 홀려서 자기도 모르게 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ㅋㅋ
거기다 중간 중간 삽화가 들어가 있어서 줄글 책을 읽고 있는건지 만화를 읽고 있는건지...
내용도 간식단과 함께 여행하는듯한 느낌을 주어 더 집중해서 보게 되더라구요.
한국사를 공부할때 가장 어려웠던건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낱말들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부분도 있을텐데요..이책에서는 낱말체크도 나와있고 배경지식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사진과 함께 나와 있어서 생각보다 이해하기 쉽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그리고 쏙쏙 퀴즈라고 읽은 내용을 복습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도 너무 맘에 들어요.
이책의 장점이 또 있는데요.
첫째로, 각 단원이 끝날때마다 역사 탐험 보고서에 간단히 정리가 되어 있어서 다시 한번 내용을 떠올리며 반복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 간식타임이라고 해서 게임을 빙자한 또다른 반복학습이네요.ㅎㅎ
이때 열심히 공부한 아이들에게 실제 간식을 주면 훨씬 더 효과만점, 의욕빵빵이 될 것 같아요.
셋째, 배웠으면 써먹어야겠죠?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다는 점!!
아직 2학년인 밤톨군은 무리지만 150꼭지를 두 세번 읽은 1~2년 후의 밤톨군이라면 실제 시험에도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엄마 혼자 김칫국 한사발 중~ㅋ)
이 기세를 몰아서 2권까지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