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 도사 나대로 1 : 혼공계에 빠지다! - 초등 공부 수련기 혼공 도사 나대로 1
옥효진 지음, 류수형 그림, 고희정 글 / 주니어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공도사 나대로

1. 혼공계에 빠지다

공부법 옥효진 / 글 고희정 / 그림 류수형

주니어김영사

제목부터 설레이게 하는 '혼공 도사 나대로!!'

바로 그 제목답게 우리 밤톨군도 혼공의 세계에 홀랑 빠졌으면 좋겠다는 햄벅한 상상을 하며 책을 받아 보았습니다.

금융 지식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교실에 경제 개념을 적용해 화제가 된 <세금 내는 아이들>의 옥효진 선생님의 책이라니 더더욱 기대가 되네요. 사실 아이 스스로 공부를 한다는 건 모든 엄마들의 로망이 아닐까 싶은데요. 본격적으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는 공부 습고나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공부 습관이 학습 실력을 좌우하기에 아이들이 공부의 중요성을 일찍 깨닫고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들일 수만 있다면 그것보다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해요.


이 책은 13년간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옥효진 선생님이 직접 공부법과 학습 내용을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재미있는 공부 수련기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고 해요.


다행히 밤톨군은 오늘도 아무런 의심없이 책이 재미있어 보인다며 냉큼 집어 들었습니다.

어릴때 마르고 닳도록 책을 읽어준 보람이 느껴지는군요.

차례만 보아도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상상이 되지요?

주인공에 대한 설명까지 꼼꼼하게 살펴본 후 본 책으로 넘어갑니다.


보이시나요?

재미가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는 구조!

어쩜 이렇게 우리 밤톨군을 마치 바로 옆에서 지켜본듯이 그대로 캐릭터에 녹여 주셨을까요?

주인공 나대로가 자기도 모르게 혼공의 세계에 빠져들어가는 모습이 너무 흥미 진진 했어요. 우리 밤톨군도 자기는 못해도 도사는 될꺼라며 자신만만 하더니 책을 읽다보니 노예신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더라구요..ㅋㅋ

함께 읽으며 설명도 해주고 함께 웃고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만화만으로는 사실 지식을 다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죠...그래서 그런지 만화와 글밥이 적당히 섞여 있는것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적당히 상상력도 자극하고 재미 있게 스토리로 엮어져 있다보니 나도 모르게 이야기 속으로 쏙 빨려 들어갑니다. 그뿐 아니라 '나의 공부 스타일 알아보기', '공부 계획 세우는 방법' 등 이야기 중간중간 들어간 정보 페이지에서는 자신의 공부 습관을 확인하는 동시에 새로운 공부 방법도 학습하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요.

은근슬쩍 정보페이지를 넘어가려고 하길래 제가 '이게 바로 엑기스'라고 얘기해 줬어요. 절대 그냥 넘어가면 안되는 부분이라고...ㅋㅋ 그래서 이야기 부분은 혼자 읽고 저는 정보페이지만 읽어 줬답니다. 밤톨군은 귀찮고 지루해 하긴 하지만 그래도 해야한다는 걸 아는 아이라 정말 다행입니다. 이 책을 다 읽고난 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아이들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공부를 어려워하고 엄마는 아이가 뒤처질까봐 조바심이 나서 학원도 보내고 사교육도 하고 그것도 아니면 집에서 홈스쿨이라며 엄마가 짜놓은 계획표대로 아이들을 조정하곤 하죠. 여전히 밤톨군은 노는 것 좋아하고 까불까불 하는 평범한 초딩이지만 그래도 이제는 왜 공부를 해야 하냐고 묻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것을 먼저 할 것인지 우선순위를 스스로 정할 수 있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조금씩 바뀌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서 참 대견하네요. 시작은 미미하지만 언젠가 진정한 고수가 되기를 마음속으로 빌어봅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주어야 할것은 물고기가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죠. 평생 학습 실력을 좌우하는 공부 습관!! 무턱대고 선행학습을 시키며 진도만 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진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로 엄마의 몫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혼공도사 나대로'는 아이를 위한 책이지만 학부모를 위한 12가지 코칭 방법도 별책부록으로 만날 수 있어요.

저 또한 어릴때 그다지 특출한 아이는 아니었기에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막막하던 차에 저한테는 아주 큰 도움이 됐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