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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 살인사건 ㅣ 동서 미스터리 북스 113
사카구치 안고 지음, 유정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1월
평점 :
품절
[월장석]의 반도 안 되는 두께에다 진슌신의 단편까지 합본되어 있는 판에 무슨 놈의 대작은 대작이냐, 고 반박을 들을지 모르나 책의 1/3 정도에 위치한 저택 조감도를 보면 입이 딱 벌어지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리라. 등장인물이 20명도 넘는데 이 정도는 해 줘야 하긴 하겠다만서도.
어쨌든 정말로 성실하게 썼다. 20명도 넘는 인물이 등장하고, 개중 반이 죽어나가면서도 그렇다고 인물 소개에 그다지 많은 지면을 할애한 것도 아닌데, 사건이 진행되면서 이름이 나올 때마다 바로바로 누구인지 기억할 수 있었다. 일본 이름 외우기가 그다지 쉬운 것도 아닌데 말이다. 아마도 워낙에 서장에서 소개되는 인물들의 관계가 황당한 애증관계로 얼키고 설켜 있기 때문에, 3류 스포츠 신문의 폭로기사를 보듯이 독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었던 게 아닐까... 그렇다고 해서 트릭이 엉성하거나 독자가 추리할 증거가 빈약한 것도 아니다. 나중에서야 알았지만 작가는 이곳저곳에 범인을 맞출 만한 단서를 다 던져 놓고 있었다. 제대로 된 본격물인 것이다.
문제는 너무 많이 죽는다는 점이 읽는 독자의 정서를 산만하게 만든다. 처음에는 느닷없는 죽음에 놀라기도 하고 나름대로 추리하려고 애써보지만, 무슨 연쇄폭발하듯 줄줄이 희생자가 나면서 스플래시 호러 영화를 보고 있는 것만 같은 덤덤한 면역에 걸려버린다. 작가가 의도한 것일 수도 있지만, 첫 희생자가 나고 독자가 증거를 씹어 삼킬 겨를도 없이 다음 희생자, 그 다음 희생자가 발견되는 센세이셔널리즘이 반복되면서 추리의 흥미가 반감되는 것이다. 탐정과 트릭의 해설이 충격적이긴 하지만 그다지 기억에 남지 않는 것도 그 때문인듯.
또한 전반에 흐르는 질펀한 묘사나 중간에 들어가는 신문 연재소설 분위기의 삽화는 인물을 외우는 데는 아주 크게 기여했지만, 인간 본능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의심하게 됨과 동시에 소설의 격을 무의식중에 낮게 보게 하는 역할을 하고 말았다. 물론 재미야 있었지만, 통속 소설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냈다고 해야 할까... 우리 나라 정서에 맞지 않는 면도 꽤 있기도 하고.
이런저런 장벽이 높지만 본격물을 좋아하는 어른 독자라면 읽어봐서 그다지 후회를 할 것은 없어 보인다. 두번 읽을 작품인가는 약간 고민하게 되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