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컨택트 Uncontact - 더 많은 연결을 위한 새로운 시대 진화 코드
김용섭 지음 / 퍼블리온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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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러운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미 많은 언컨택트한 상황에 놓여 있지만 그것이 수면에 떠올라 주목한 것이 이 시점일 뿐이다. 지금 시대에,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 우리가 어떠한 시선으로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 화두를 던져주는 <언컨택트>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개인으로서 그리고 비즈니스 측면, 공동체로 카테고리를 나눠 설명하고 앞으로에 대한 걱정 혹은 기대감을 담고 있다.



언컨택트는 욕망의 진화인 셈이다.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STAY HOME'을 외치고 있지만, 이 상황 속에서도 성장하고 있고 기회를 맞이하게 한 비즈니스들 또한 많다. 물론 갑작스러운 상황 속에서 손해가 더 많은 시점이긴하나, 고민의 여지를 주는 또 하나의 방식일 수도 있다. 어느 인터뷰는 타이틀이 '언컨택트 인터뷰'였고, 정부의 대응 지침에 맞춰 다른 관점으로 온갖 OTT 플랫폼들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이벤트 프로모션을 기획하였다. 밖에 나가기 꺼려지는 시점에 온라인 쇼핑몰은 늘어난 배달 물량에대한 인력이 현 시점에서 부족하다며 대표까지 나서며 양해를 부탁한다며 공지를 하기도 했다.



1. 일상


한국의 경우 2월 기점이었으니, 약 2개월 동안 우리의 일상은 기존과 180도 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줌(Zoom)'은 낯설지 않은 화상 서비스 플랫폼이 되었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주하게 되면 편리함을 몸소 깨닫았으며 '랜선'이란 타이틀로 패션쇼, 전시회 등이 자연스러워졌다. 그리고 우리는 한 공간에서 굉장한 일들을 많이 해낼 수 있다는 것도 깨달은 것은 분명하다. 정말 집밖은 위험한 시대가 도래했기에.



단순히 현 이슈로 인하기보다는 요새 2,30대는 통화보다는 메시지에 더 익숙한 세대다. 또한 앱으로 모든 것들을 해결하려고만 한다. 가장 언컨택트의 표본이 될 수 있는 세대이자, 그것이 언컨택트인 줄도 모르는 당연한 거로 익숙해진 것이다. 책 속에서 말하는 일상의 언컨택트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 오래된 인사법인 '악수', 한 번쯤은 봤을 '비주' 등 이것 또한 현 시대에선 어떻게 변화될지에 대해서 생각해봄직한 상황을 만들어준다.




2. 비지니스


'위기가 기회다' 라는 말은 지나칠 정도로 식상한 말이지만, 진리다. 일본의 대기업 사례로, 더이상 한 건물에서 함께 동시간 대에 근무하는 것이 꼭 옳다는 것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접근했고 그럼으로써 낮 시간에 노래방에서 공간을 제공해준다든지 이러한 형태로 또 다른 시장 활성화가 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우리가 해외를 나가면 그토록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권도 이미 미국과 캐나다는 모바일 여권으로 발급을 하고 있으며, 공항 직원과 대면해 확인했던 ESTA도 모든 게 자동화가 되어 있었다.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전부 기계로 대체되고 있다. 아주 빠르게.



비즈니스 케이스로 언급된 '아마존 고'를 올 2월에 갔었다. 매장 2곳을 방문했고 사실 대단히 획기적인 서비스도 아니다. 무인도 아니고, 앱 오류나 이슈를 대비해 직원이 상주해 있었다. 계산 시 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대형마트의 셀프 계산대보단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랄까. 불필요한 액션에 따른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며, 물론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통해 컨택트 시대에서 언컨택트 시대로 전환되어 나갈 것이다.




3. 공동체


언컨택트의 시대로 들어선 것은 너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강해지면서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살아가려는 요즘 세대로 인한 것이라고 보며 이것이 배제되면 안 된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그것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화두가 떠오른 것처럼, 사회를 이끄는 메인 세대들의 생활 방식을 다각도로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대면이 소멸되는 시대 속에, 가족 커뮤니케이션도 전화보다는 메시지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이것은 더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꽤나 오래 전부터 듣고 안내되었던 캐시리스는 이제는 낯설지도 않다. 개인이든 그룹이든, 필요에 의해서 언컨택트 방식을 혹은 컨택트 방식으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해나갈 것이다. 개인주의 시대라고 하지만, 소그룹화된 살롱 형태의 그룹은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듯이 말이다. 이에 따른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대면과 접촉을 줄여서도 사회와 경제가 잘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건 정부와 기업의 몫이다.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됨으로써, 컨택트 시대에서 언컨택트 시대로 바뀐 부분은 확실하다. 공간과 한계를 계속해서 뛰어넘는 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이 '언컨택트'라고 본다. 나의 공간이 콘서트장이 되고, 학교가 되듯이 말이다. 과거의 사례들 속에서 우리의 위치를 한 번 점검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다. 또한 여러 케이스들을 통해 우리가 언컨택트 시대 속에서 적응하지 못한 세대 혹은 간극을 어떻게 뛰어넘어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각자가 다시금 의문을 던져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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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러운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미 많은 언컨택트한 상황에 놓여 있지만 그것이 수면에 떠올라 주목한 것이 이 시점일 뿐이다. 지금 시대에,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 우리가 어떠한 시선으로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해서 화두를 던져주는 <언컨택트>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개인으로서 그리고 비즈니스 측면, 공동체로 카테고리를 나눠 설명하고 앞으로에 대한 걱정 혹은 기대감을 담고 있다.


언컨택트는 욕망의 진화인 셈이다.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STAY HOME'을 외치고 있지만, 이 상황 속에서도 성장하고 있고 기회를 맞이하게 한 비즈니스들 또한 많다. 물론 갑작스러운 상황 속에서 손해가 더 많은 시점이긴하나, 고민의 여지를 주는 또 하나의 방식일 수도 있다. 어느 인터뷰는 타이틀이 '언컨택트 인터뷰'였고, 정부의 대응 지침에 맞춰 다른 관점으로 온갖 OTT 플랫폼들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이벤트 프로모션을 기획하였다. 밖에 나가기 꺼려지는 시점에 온라인 쇼핑몰은 늘어난 배달 물량에대한 인력이 현 시점에서 부족하다며 대표까지 나서며 양해를 부탁한다며 공지를 하기도 했다.


1. 일상

한국의 경우 2월 기점이었으니, 약 2개월 동안 우리의 일상은 기존과 180도 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줌(Zoom)'은 낯설지 않은 화상 서비스 플랫폼이 되었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주하게 되면 편리함을 몸소 깨닫았으며 '랜선'이란 타이틀로 패션쇼, 전시회 등이 자연스러워졌다. 그리고 우리는 한 공간에서 굉장한 일들을 많이 해낼 수 있다는 것도 깨달은 것은 분명하다. 정말 집밖은 위험한 시대가 도래했기에.


단순히 현 이슈로 인하기보다는 요새 2,30대는 통화보다는 메시지에 더 익숙한 세대다. 또한 앱으로 모든 것들을 해결하려고만 한다. 가장 언컨택트의 표본이 될 수 있는 세대이자, 그것이 언컨택트인 줄도 모르는 당연한 거로 익숙해진 것이다. 책 속에서 말하는 일상의 언컨택트 또한 마찬가지다. 가장 오래된 인사법인 '악수', 한 번쯤은 봤을 '비주' 등 이것 또한 현 시대에선 어떻게 변화될지에 대해서 생각해봄직한 상황을 만들어준다.


2. 비지니스

'위기가 기회다' 라는 말은 지나칠 정도로 식상한 말이지만, 진리다. 일본의 대기업 사례로, 더이상 한 건물에서 함께 동시간 대에 근무하는 것이 꼭 옳다는 것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접근했고 그럼으로써 낮 시간에 노래방에서 공간을 제공해준다든지 이러한 형태로 또 다른 시장 활성화가 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우리가 해외를 나가면 그토록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권도 이미 미국과 캐나다는 모바일 여권으로 발급을 하고 있으며, 공항 직원과 대면해 확인했던 ESTA도 모든 게 자동화가 되어 있었다.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전부 기계로 대체되고 있다. 아주 빠르게.


비즈니스 케이스로 언급된 '아마존 고'를 올 2월에 갔었다. 매장 2곳을 방문했고 사실 대단히 획기적인 서비스도 아니다. 무인도 아니고, 앱 오류나 이슈를 대비해 직원이 상주해 있었다. 계산 시 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대형마트의 셀프 계산대보단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전이랄까. 불필요한 액션에 따른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면 그것은 더 나은 방향으로 진행해야 하며, 물론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통해 컨택트 시대에서 언컨택트 시대로 전환되어 나갈 것이다.


3. 공동체

언컨택트의 시대로 들어선 것은 너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고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강해지면서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살아가려는 요즘 세대로 인한 것이라고 보며 이것이 배제되면 안 된다.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그것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화두가 떠오른 것처럼, 사회를 이끄는 메인 세대들의 생활 방식을 다각도로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대면이 소멸되는 시대 속에, 가족 커뮤니케이션도 전화보다는 메시지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이것은 더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꽤나 오래 전부터 듣고 안내되었던 캐시리스는 이제는 낯설지도 않다. 개인이든 그룹이든, 필요에 의해서 언컨택트 방식을 혹은 컨택트 방식으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해나갈 것이다. 개인주의 시대라고 하지만, 소그룹화된 살롱 형태의 그룹은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듯이 말이다. 

이에 따른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대면과 접촉을 줄여서도 사회와 경제가 잘 돌아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건 정부와 기업의 몫이다.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됨으로써, 컨택트 시대에서 언컨택트 시대로 바뀐 부분은 확실하다. 공간과 한계를 계속해서 뛰어넘는 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이 '언컨택트'라고 본다. 나의 공간이 콘서트장이 되고, 학교가 되듯이 말이다. 과거의 사례들 위주로 담겨 있는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우리가 언컨택트 시대 속에서 적응하지 못한 세대 혹은 간극을 어떻게 뛰어넘어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각자가 다시금 의문을 던져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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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경로 - 제25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강희영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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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소설에 비해 단숨에 읽었지만 머릿속은 복잡했다. 그저 애영, 혜서, 민주, 진혁을 뒤따라가며 이야기의 연결고리 속에서 과연 나는 내 인생의 최단경로를 혹은 보이지 않는 그 길에 대해서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는 다양한 경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가장 손쉽게 그리고 최단 경로를 바란다. 예상밖의 길을 우리는 두려워하는지도 모른다. 누군가의 길을 따라가거나, 혹은 제시된 길을 통해서만 살아가기를 바라는 자들, 그리고 혹여 잘못된 방향으로 갔을 때 우리는 그것을 탓하기 바쁘다. 그것을 소리없이 채찍을 하는 게 이 소설이 아닌가 싶다.

결국엔 나도 마찬가지다. 적당한 나이에 적당한 직업, 적당한 상황에서의 적당함을 누리고자 했는지 모른다.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것들만으로 강구했는지 모른다. 간단한 길찾기에서조차, 과감하지 못했다. 그러기엔 우리는 더 이상 길을 잃는 시대를 살아가지 않는다. 길을 잃으면 지도를 못 보는 자가 한심해보이거나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치부해버린다. 그 안에 깃든 새로움과 결국엔 다 이어져 있다는 것은 이미 잊은지 오래다. 민주든 애영이든, 그리고 혜서와 진혁이 결국엔 연결되어 있고 뜻하지 않게 만날 수밖에 없는 것처럼 말이다.

지독하게 진부하기에 소설 속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무슨 일이든 벌어지기 바라는 심정에서" 우리는 때로는, 새로이 해석하고 알아야 할 것들을 외면하고 있는 게 아닌지 모른다. 미술가로 살아가는 애영은 우리의 삶을 닮아 있다. 기약없는 일들. 그 불안함에 우리는 가장 최적화된 길들을 찾아내려고 애쓰는 거일수도. 그 길이 처음부터 잘못된 줄도 모른채로 말이다. 그래도 시작된 우리의 삶은, 혜서처럼 누군가의 흔적을 따라가며 노력할 것이다. "목적지는 늘 같았지만 그래도 늘 새로"웠고, 새로울 것이며, "매번 같은 곳을 매번 다른 경로로 찾아가는 게 즐"겁다는 것도 깨닫을 것이다. 그게 무엇이든지 간에.

"우리는 이런 걸 심각하게 받아들여요."

"어떤 걸요?"

"무언가 새로운 걸 한다는 거 말이죠. 학교에 등록하는 것도 그렇고,

새 직장에 들어간다든가, 뭔가를 지속할 의지가 있다는 뜻으로 보이니까요."

마음에 소설의 그림자가 가득하다. 다 다르게 시작된 각자의 위치 속에서 도착지는 같은 지점으로 제일 먼저 도달하기 위해 살아가는 우리들. 각자의 상황, 각자의 속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속에서 나는 지금 어떤 경로로 가는지 질문 속에서 답을 보려는 중이다. 낯선 길이라도 조금은 마음의 무게를 내려놓고 발길이 닿는 곳으로 차근차근 걸어나가고자 다짐해본다. 읽어나가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책장의 마지막에서 전해지는 묵직함은 오래토록 지속된다. 마지막까지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아, 하고 소리가 입가에서 새어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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