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고양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박은지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려견, 반려묘를 비롯해 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욱이 요즘처럼 적은 가구 구성원들이 있기 때문에 동물을 길러서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을 위한 아이템이나 상품들도 하루가 다르게 출시가 되고 있다. 반려동물의 증가로 한 가족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정서의 발달도 크게 되고 감정도 더욱 폭넓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단순히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무작정 동물을 키웠다가 어느 순간 동물이 짐이 된다는 생각을 드는 경우가 있기도 한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무책임하게 동물을 버리는 경우가 있다. 책임감 없는 행동임에 분명하다. 물론 주인의 사정이 있겠지만 동물도 하나의 생명인데 생명을 버리는 무책임한 어쩌면 짐승만큼도 못하는 야비한 행동을 일삼다니 말이다. 유기견, 길냥이 단어가 생길만큼 흔한 일이 되어 버렸을 지도 모르겠다. 한때는 예쁘고 사랑스러워서 잘 키웠다가 어느새 짐스러운 존재로 전량해버린 안타까운 동물이야기는 너무나도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길고양이를 그려낸 이야기다. [어느 날 고양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내가 미처 몰랐던 고양이와 삶에 관한 이야기라는 부제가 있는 책이다. 동물을 사랑하는 1인으로서 길고양이를 보면 안쓰러운 마음이 든다. 이 책을 집필한 저자분도 길고양이를 하나의 생명체로 사진을 찍고 고양이의 삶을 이해하며 쫒고 써내려간거 같다. 책 중간중간에 고양이의 사진을 등재하고 스토리를 꾸며 가는 구성이 인상깊다. 포근히 잠을 자고 있는 고양이의 사진이 등재된 표지가 더욱 눈에 띄었다. 그리고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밤시간에도 어딘가 떠돌아 길을 헤메일꺼 같은 고양이들을 떠올리니 마음이 아팠다. 길고양이의 수명은 고작 3년이라고 한다. 사람의 긴 여행보다 짧은 고양이의 생애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 것 같다.
3장의 구성으로 짧은 에세이가 가득 담겨 있다. 이 책의 글, 사진을 보고나면 이 책을 집필한 저자는 고걍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많은 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마음까지 움추린 추운 겨울 어느 길 위에서 만나는 길고양이, 벚꽃로드에서 마주치는 고양이 이야기등등, 삶의 한켠 시간의 한 구석에서 자리잡고 있는 그들의 스토리는 어떨까? 고양이 사진을 같이 보면서 이 책을 읽으니 훨씬 공감이 되었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생태적 차이점이 잇듯이 한없이 반가움을 온몸으로 표현하는 강아지와 달리 툭툭 던지듯 사람을 위로하는 고양이의 성격이 더욱 인상깊게 느껴진다. 사람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사람과 공존하는 법을 알고 위로와 격려를 나눌 줄 알기 때문이다. 책 속에서 만나는 수많은 길고양이를 보고 있으니 가슴에서부터 끓어오르는 뭉클한 감정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