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리는 한 줄 카피 - 길거리 POP부터 TV광고까지 실전 카피 쓰기의 모든 것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한 줄의 문장이 상상 이상의 결과를 낳는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고, 판매로까지 이어지기까지는 수많은 중간과정이 필요하다. 그 중 광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판매를 위한 마케팅 방법 중의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나 역시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로서 상품 구매전에 유심히 광고를 들여다 본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가장 최전선에 있는 매개체가 아닌가. 이번에 읽게 된 책은 폭넓은 광고의 영역에서 가장 핵심을 아우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 읽게 되었다. 길거리 pop부터 TV광고까지 실전 카피의 모든 것에 대한 실마리가 있을 법한 책이다. [잘 팔리는 한줄 카피] 라는 책이 내게로 왔다. 
 이 책을 받자마자 한줄의 문구가 가장 큰 위력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줄의 힘이란 무엇일까? 어렵게 광고에서만 찾을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때 숙제라는 이름 아래 억지로라도 한번 쯤은 해 봤을 '표어'가 생각났다. 한 줄의 강력한 문구로 경각심을 불어 일으키고 사람의 생각이나 인식 자체를 변화하게 하는 힘이 그것이다. 그 중요한 한 줄의 의미를 이 책에서는 광고라는 전략과 매칭 시켜서 판매까지 이어지게 하는 마력을 보여주는 책이다. 
사람과 돈을 모으는 한 줄의 힘
실제로 수요와 공급이 이어지는 현실에서는 단 한 줄의 글로 판매 실적이 부진했던 물건이 폭발적으로 팔리게 되는 힘이라고 언급했다.  이 책에서는 마음에 불을 붙이는 한 줄의 글을 쓰거나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캐치카피력'이라고 언급을 했다. 너무나 갖고 싶은 능력이다. 이 한 권의 책으로 그 능력을 100% 발휘할 수는 없겠지만 나도 '캐치카피력' 능력을 갖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보기로 한다.  
 무수한 상품으로 넘쳐나는 요즘 세대에 소비자로서 물건을 구입하는데 너무나도 많은 유혹과 현란한 광고 속에서 빠지게 된다. 사실 물건 자체로의 성능이나 기술력은 대동소이하다. 그러면 실제 구입까지 이어지는 결정적인 계기가 무엇일까? 이 책은 그 결정적인 한 줄에 대해 집필한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나 또한 끌리는 한 줄을 보고 무턱대고 물건을 구입하여 실망한 경험이 떠오른다. 도대체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어 구입까지 하게 되는 그 한 줄이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잘 팔리는 한 줄을 쓸 수 있을까? 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총 6장의 탄탄한 구성으로 되어있다. 사람들의 인식의 가치를 변화시키는 네이밍의 중요성이 가장 첫 장에 언급되어 있다. 그리고 당신과 관련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5W가 나와 있다. 다섯 가지의 What to say(5w) 로 어필하면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 있다고 판단하게 되고 정보를 기억한다는 논리이다. 그에 더해서 10H원칙도 언급이 되어있다. 가장 중요한 신뢰와 믿음이 포함되었다. 사람들은 항상 신선한 문구와 획기적인 한 줄을 선호한다. 빠르게 선도하는 유행만큼이나 한 줄의 유행도 빠르게 진화하는 이유이다.     
" 맛은 요리 전문점 처럼, 준비는 인스턴트 처럼" 이라는 한 줄이 눈에 띄었다. 요즘처럼 1인 가구도 증가하고 바쁜 시간을 쪼갤정도로 시간 여유가 많지않은 현대인은 그래도 쉽고 간편하게 요리해서 맛있게 먹고 싶은 욕구가 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 해보이지만, 이 문구 하나만 있다면 왠지 도전하고 싶은 요리일 것이다. 구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획기적인 한 줄이란 생각이 든다. 이처럼 한 줄에는 소비자를 위한 심리, 감정적인 문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 책 고르는 방법에 미숙했던 나는 서점을 가서도 무엇을 구입할지 몰라서 난감했던 적이 있었다. 그리고 왠만큼 검증되었다고 보는 베스트셀러 자리에만 기웃거렸던 생각이 난다. 00만부 돌파. 이런 문구에 현혹된 적도 많다. 빵처럼 팔리는 책! 이 책에서 이런 문구를 보았다면 쉽게 구매했을 법한 책도 많다. 실제로 생활용품 중에 0초에 하나식 팔리는 아이템 이라는 문구에 속아 구입한 물품도 적지 않으니 말이다. 
 이 책이 끌렸던 5W10H 법칙을 실제로 읽고 생각하게 되니 잘 팔리는 한 줄 카피 라는 책에 더욱 가까워진 느낌이다. 이를 바탕으로 끌리는 한 줄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