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시집 - 오감도와 날개 그리고 권태 윤동주가 사랑한 시인
이상 지음 / 스타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상" 시인을 오랜만에 만났다. 물론 그의 시를 모아  한 권의 시집으로 말이다. 운 좋게 날개와 권태라는 그의 대표적인 수필도 함게 읽을 수 있었다. 학창 시절에 그의 수필과 시를 읽었다. 문학이라는 울타리에 묶였던 이상의 수필과 시는 수업시간에 문제 풀이를 위해서 수능을 준비하기 위해서 읽었다. 그리고 졸업 후 오랜시간 이 상이라는 시인을 잊어버렸다. 이상 뿐만 아니라, 유명한 시와 수필, 소설. 수능을 위한 책들은 잊혀졌다. 그러나 이번에 이 상 시인에 대해서 알고 그의 문학 작품을 다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분홍색 파스텔 색상이 책 향기와 함께 날아왔다. 윤동주가 사랑한 시인이라는 부제가 있던 이 책은 그렇게 내게로 왔다.
 그리고 수능이 아닌 즉,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나의 의지와 호기심으로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이다. 살아 생전에 이상의 시를 모아서 한 권의 책으로 집필한 책이다. 시를 접하기 이전에에 이 상이라는 사람을 먼저 알게 되었다. 신기하게도 이 상은 당시에 건축과를 졸업한 수재였다. 더욱이 그림에도 타고난 소질이 있었다. 그리고 짧은 인생을 살기까지 여러 문학작품을 발표했다. 대표적인 소설로 알려진 날개, 권태를 포함해 시는 물론이거니와 수필도 남겼다.
 이 상의 시는 난해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실제로 문학가 이 상의 [이 상 전집] , 제 2권을 초기본 순서대로 정리하여 첫 발간 당시의 의미를 살리려고 한 책이다. 그래서 이 상이 집필한 원시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읽을 수 있었다. 좋은 글을 보면 필사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 물론 그의 문학 작품도 와닿았다. 가끔 어려운 문단이나 단어는 각주를 통해 필첨까지 되어 있어서 읽기가 쉬었다.
 이 상의 시는 다른 시와 달리 이 상의 성격이나 기질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띄어쓰기를 완전히 무시한 시나 반복적인 어구만 계속 나열한 문장은 답답한 당시의 사회상이나 현실을 난해한 시로 녹아들려는 노력 같았고, 사회에 저항하지 않으려는 굳센 다짐까지 느낄 수 있었다.  
지금처럼 SNS나 메신저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어필하고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매체가 없는 당시에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신나 소설, 수필을 발간할 수 있는 그 시대의 용기에 먼저 박수를 치게 한다. 띄어쓰기를 완전히 무시한 시를 읽어보면 고구마를 먹은 것처럼 답답한 느낌마저 든다. 그리고 단순히 나열한 글자에 지나지 않는 시구를 보면 의아함까지 든다. 시에는 은율이 있고, 시구를 통해 의미를 느끼려고 하는 행동이 무의미할 정도로 모든것을 무시한 것만 같은 필체가 이 상의 시에서 큰 의미기 있다는 아이러니한 해석이 여전히 어렵지만 그의 시대상과 처지를 미루어 짐작했을때 약간은 고개를 끄덕일 수 있었다. 알려지지 않은 미발표 유고도 9편이나 만나볼 수 있었다. 세상에 빛은 보지 않았지만, 이런 작품 또한 접할 수 있어서 너무나도 큰 영광이었다. [거울] 이라는 익숙한 시도 있었고, 발표한 시임에도 불구하고 처음 본 시들도 많았다. 학창시절에 문제를 풀기위해 공부했던 시인이 여러 명이었기에 생소한 시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
 3부로 구성된 이 상의 시와 소설, 수필을 읽어보니 역시 난해하다는 생각에 힘을 보태게 되었다.당시에도 이 상의 유명한 소설이라고 기대감으로 접했다가 다른 소설과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을텐데 성인이 되어서 다시 읽어도 별반 다르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만에 그의 시를 포함한 문학작품을 만날 수 있어서 참으로 뜻깊은 경험이 된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