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섭의 대한민국 학군지도 - 자녀교육 + 노후대비 최고해결사! 집값하락 걱정없는 아파트 찾기!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군! 내집장만을 하기 전까지는 그렇게 와닿는 이야기는 아니었다. 더욱이 단지 살기 좋은 집, 주변의 생활환경만 고려해서 이사를 했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보고, 왜 이제야 읽게 되었는지 아쉬움을 갖게 되었다.  
 아직 학부모가 아니기 때문에 학군과 별개로 집을 장만했고, 지금 거주하고 있는 집은 신도시의 깨끗한 환경을 우선시하여 이사 온 곳이었다. 이 책을 보고 학군과 부동산의 관게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실제로 예전에 살던 곳은 이 책에 나올만한 유명한 중, 고등학교가 밀집해 있는 소위 말하는 최고 학군 주변이었고, 책을 읽어보다가  호기심으로 부동산 정보를 확인하니, 집값이 엄청나게 올랐다. 집값 상승 원인이 100% 학군은 아니었겠지만, 그와 무관하지는 않을 것같다.
  이 책은 학업 성취도 100위 학교를 철저히 분석해서 우수학교 배정아파트 시세를 분석하고 있다. 최신 입시 경향 트랜드 분석을 나타내고 있다니, 끌리는 내용은 표지에서도 알 수 있다. 심지어 20여년 경력의 강남 대치동 명강사라니 더욱 믿음이 갔다. 그러나 혹시 강남, 대치동?으로의 부동산만 강조 하지는 않을까 하는 약간의 우려도 있었다. 이 책을 읽어보기 전까지 말이다.
 누구나 형편에 맞는 학군은 따로 있는 법이다. 그래서 서울 강남권 고집만이 아닌 자신의 형편에 맞는 이야기가 펼쳐질 것만 같았다. 첫 장을 펼치기 전부터 나의 호기심과 설레임은 극대화 되었다.
 두 장은 준비마당을 시작으로 셋째마당까지 이어진 목차에 최신 트랜드를 읽을 수 있는 부록 부분까지 꼼꼼한 구성이었다. 준비마당에서 읽을 수 있는 부동산 고수처럼 부동산을 찾는법은 역시 학군을 고려한 선택이었다. 심지어 좋은 학군과 역세권, 새아파트를 검색해 찾은 아파트는 시세가 계속 상승세이었으며 선호율이 매우 높았다. 단순히 유추하거나 찔러보기 식의 집필이 아닌 실제적인 분석으로 명확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나라에서 소위 명문학군이라면 과히 서울대 입학율을 근거로 한다. 실제로 이 책 서두에서부터 서울대 진학율(15명 이상/7명이상)의 데이타를 뽑아보고 고등학교이름이나 지역 이름이 명시되어 있다. 부의 재력이 높다면 물론 금수저를 안고 자라는 학생들이 유리하겠지만, 부모의 재력이 5~6억이 정점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정도의 재력이 있음직한 부모의 경제력, 지역, 사교육 비용등이 변수가 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학군 선택의 중심에는 아이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학군과 부동산의 상관관계를 비교해보고 실제로 상승세를 보이는 학군과 집값을 비교하였다. 부동산 정보나 아파트 실거래가 정도를 캡쳐해서 도표나  근거를 통해 집필하다보니 믿을만했다. 명문학군 주변의 집값은 절대 하락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강남 대치동 학군, 강남 주변의 중학교 학업 성취도 비교를 하고 있다. 아울러 중학교 배정 가이드라인을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 빌라 시세나 세금 계산법등의 꿀TIP도 둥간에 나와 있어서 정보를 얻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 강남 대치동에 우수 학군이 몰려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가정의 형편에 따라 모두 그 길을 택할 수는 없다. 그래서 대치동 못지 않은 우수학군도 소개되어 있다. 심지어 강남권에 있어도 2% 부족한 학교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다. 국어,영어, 수학 세분화하여 지역구로 비교한 학업 성취도 평가가 있어서 인상깊었다. 서울이나 강남을 고집하지 않아도 희망을 있다는 것이다. 용의 고리보다 뱀의 머리가 되는 전략이 있다는 것이다.
 경기. 인천의 명문학군을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입시 전략에 맞게 내신 또한 중요해졌기 때문에 학생 능력이나 입시 전략을 쫒아가는 경향도 보이게 된다. 경기북부, 경기남부, 인천 위주의 학군을 비교하고 필요에 따라 학업 성취도평가, 서울대 진학율도 비교되었다. 그리고 집값 비교도 첨부했다. 가성비를 따져서 접근하는 전략이나 지금보다 앞으로 발전가능성을 보이는 학군을 예시로 들면서 향후를 내다보는 관점 또한 신선했다. 뿐만 아니라 대전이나 부산 등의 우수한 학군을 소개하거나, 입시나 경쟁에서 한걸음 물러선 지방, 농촌의 학교들도 소개를 하고 있다.
 부록편에서 볼 수 있는 최신 트랜드를 분삭해서 학군에 대한 향후 발전을 예측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학생 생활기록부 작성이나 참고 서적들도 유첨되어있어서 더욱 많은 정보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