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한국사 세계사 : 근대.현대 편 - 현직 교사가 짚어주는 중학생을 위한 한 번에 끝내는 통합 역사 처음 시작하는 한국사 세계사
송영심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은 나는 기회가 닿는 한 많은 역사 서적을 읽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우리나라 역사 중에서도 조선에 흥미가 많았기에 편향적으로 읽은 것 같기는 하다. 그리고 최근 세계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물론 수능이나 자격을 위한 공부가 아니기 때문에 큰 그림을 내다보는 것이 아닌 전쟁이나 무기등의 세부 분야에 시작을 한 것은 자연스럽게 역사 관심을 시작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내가 읽게 된 책은 내가 쉽게 접하지 않았던 우리나라 역사 중에 근대, 현대편이다. 게다가 세계사와 비교해서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책에 대한 목차나 미리보기를 통해서 흥미를 갖기 충분했다. 역사를 현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조선에만 머물었던 나의 관심을 밖으로 꺼내는 계기가 되어 줄 것만 같았다. 더욱이 현재 상영하는 영화나 갑작스럽게 매스컴에 떠오른 일화등이 조선이 아닌 현대나 근대의 역사를 알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어나는 투쟁이나 혁명같은 스토리도 역사라는 타이틀이 붙게 되면 좀 더 의의를 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세계사와 접목시켜서 의미를 살펴본다면 역사적으로도 의의가 깊을 것이다.
처음으로 세계사에 대해서 공부를 했던 시기가 중학교과정일 것이다. 실제로 이 책은 <중학생을 위한 한번에 끝나는 통합 역사>라는 부제가 있을 정도로 한국사나 세계사를 알아가는 첫 걸음이 되어 줄 것 같다. 역사에 대해 알게 되는 첫 과정을 낯설지 않은 서적과 함게 한다면 역사를 공부하고 암기한다는 생각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것 같다.
근대사, 현대사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약간의 거부감이 있던 이유가 복잡한 사건들이 너무 촘촘히 엮여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사건을 세계사와 같이 비교함으로써 많은 재미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며 첫 장을 열었다. 예상한 바와 같이 중간에 있는 그림과 삽화는 이해력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물론 나는 근, 현대사의 이야기를 매스컴이나 다른 서적으로 통해서 알고 있는데, 역사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총 5부로 이어진 이 책의 구성은 우리나라 근, 현대로 넘어가는 시기인 즉, 근대국가로의 시작을 알리는 과도기에 문물을 개방하지 않았던 흥선대원군의 척화비부터 시작된다. 문물 개방에 있어서 갑론을박의 중요 인물로 거론되는 흥선대원군의 시대와 그 당시 제국주의의 길을 걷고 있던 세계사의 흐름을 동시대로 비교하는 시작 부터가 인상깊었다.
그리고 근대문물을 개방한 근대시대로서의 개막과 동시대의 동양의 기운, 특히 문호 개방에 앞장섰던 일본을 비교함으로써 근대 시작으로써의 의의를 알아보는 과정이 잘 나와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조국을 지키기 위한 국권 수복운동, 흔히 말해서 비폭력 운동에 대한 의의를 살펴본다. 국권 수복운동인 반제국주의에 반하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3.1운동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너무나도 크다. 안으로는 민족운동 그리고, 세계적으로는 1,2차 세계대전이 중간에 적절히 삽화와 참고 문헌이 이어져 이해하기가 너무 쉬웠다.
그리고 독재정권에 반하여 민주주의 자유운동으로까지 이어지는 항쟁과 민주주의 운동을 보면서 후손인 우리가 나아가야 할 열쇠를 갖곤 한다.
  이 책이 한국사, 세계사 시리즈의 근대, 현대편이가에 기회가 된다면 다른 시대상의 시리즈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