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사 아이큐 테스트 - IQ 148을 위한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해럴드 게일 & 캐롤린 스키트 지음, 지형범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접하기 전에 우연한 기회로 멘사 시리즈 책을 보게 되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관련 서적 중에 멘사 시리즈 이다. 그리고 다른 시리즈 책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IQ라는 항목과 멘사라는  시리즈가 결합하여 출간한 책이다. 책을 읽기 전까지 많은 기대감을 안고 있었다. 실제로 책이 도착했을때 책의 구성을 꼼꼼히 살펴보고 바로 문제 풀기에 도전했다.
 이 책의 문제는 다른 여타의 수리& 수학적 문제보다는 아이큐를 테스트 하는 목적이 분명했다. 학창시절에 시행했던 IQ테스트가 떠올랐다. 지능지수가 사람의 지력을 측정하는 도구로 타당한가에 대한 의문은 끊임없이 지속되었지만 능력을 계발하고 맞춤교육을 선행하는데는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다. 아이큐테스트는 지적 능력이라기 보다는 지적 잠재력을 갖고있다는 시각에 동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흔히 말해서 똑똑하고 멍청함을 나타내는 기준이 되는 것은 반대하며 지양해야 할 사안이다. 그래서 요즘에는 사회적 지수에 더욱 힘을 싣기도 한다. 
 여튼 이 책은 멘사코리아 감수를 받은  아이큐를 테스트하는 책이다. 총 8개의 테스트로 이어져 있고 각 테스트는 15~30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다. 문항 수나 난이도에 따라 20~60분의 시간안에 풀기를 권장하고 있다 각 문항 하단에는 문제를 풀었는데 SKIP을 하였는지 체크란이 있었다.
 벌써 두 단계를 풀은 나는 아이큐 테스트라기 보다는 두뇌공부를 하는 느낌이었다. 몇몇 문항은 어려운 해답 풀이를 요구하는 것이 아닌 빠른시간 안에 풀기를 요하는 문제도 있어서 흥미로웠다. 물론 다른 멘사시리즈와 같이 문제의 풀이와 해답이 책 뒷 편에 나와 있어서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1단계의 문항의 패턴을 알고 익히면 다음 단계에서도 유사한 패턴이 나오는 문항이 있어서 응용하기에 도움이 된다.
 지적능력의 발달 속도는 누구나 다르다. 그리고 선천적이나 후천적인 사유거 있다면 획기적으로 발달 속도를 진행하는데에는 무리가 있는 경우도 간혹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두뇌훈련이나 학습을 통한 개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그리고 그런 가능성을 전제로 책은 꾸준히 출간되고 있으며 우리의 사고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