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으로 전환되는 변액보험 펀드관리
박재성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본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요즘처럼 금리가 바닥을 치고 있을 때 단순히 예금& 적금이 아닌 부동산이나 변액 보험, 펀드로 눈을 돌리기 쉽다. 그런데 어느 투자든 경제든 공부는 필수 이고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다. 사실 이 부분에 있어서 우리 부부는 거의 무지의 수준이다. 그래서 차차 배워보기로 했다. 기본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첫 문을 두드렸다. 수익으로 전환되는 변액 보험 펀드관리, 처음에 책을 받아보고 한동안 읽어보지 못했다. 오랜만에 읽어보는 경제서이자 딱딱한 내용이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이 앞섰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상을 완전히 뒤엎고 차근차근 경제 용어부터, 세세한 단계까지 들어가서 부담이 전혀 없었다. 혹 어르신들이 시작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을 만큼 글씨체도 컸다
신혼 초에 재무상담을 받아보았다. 그리고 가입한 변액 보험, 변액 보험은 장기 플랜이라 10년 이상 장기로 투자해야만 효과를 거둔다고 알고 있다. 가금 꺼내보는 통장에 찍힌 원금과 이자 이대로 괜찮을까 하며 내가 직접 변액 보험에 대해 공부하기로 했다. ‘ 결국 내 돈은 보험사나 자산 운용가가 지키는 것 이 아니라 내가 지키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기초편, 차트편 종합 활용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들어 오는 금리, 채권 등등의 용어 설명부터 차근차근 설명되는 기초편을 시작으로 16장 소주제가 있어서 접근이 용이하고 흥미로웠다. 시장의 원리란 흔히 수요와 공급이 만들어 낸 커리큘럼이다. 이 기본 용어를 시작으로 풀어낸 기초편은 어려운 경제를 한층 가깝게 느끼도록 인도한다.
오르락 내리락 하는 환율을 체크하는 것은 변액 보험 투자자가 체크해봐야 하는 사항이다. 중요한 문구는 강조 표시를 하듯 글자 배경 색이 있어 눈에 쏙 들어온다. 주식 관련 용어도 세세하게 나와 있어 말로만 듣던 용어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펀드를 들고 있긴 한데, 펀드의 종류나 이렇게 많은 용어가 있는지 모를 정도였다. 펀드 평가방법과 수익 원리는 더 관심 갖게 보았는데, 아직은 어려운 개념이긴 하다. 하지만 기준가 예시나 펀드좌수를 예로 들면서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따라가면서 이해하게 되었다.
제 2장은 차트편이다. 시각적인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는 형태이다. 차트는 시장의 대세 흐름을 파악하는데 용이해서 차트 보는 눈도 키워야 한다. 패턴의 흐름분석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하고, 대응방안이나 대책안내도 나와 있으니 더욱 쉽게 느껴진다.
3장은 종합 활용편인데 1,2장에서 기본기 배운 것을 토대로 실전에 활용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실전펀드 변형 warming up 부터 3단계 이르기까지 따라하기 부분이 잘 되어 있어서 시도하기에 도움이 된다.
부록편은 변액 보험에 F & Q 부분이 있는데, 궁금했던 내용을 전문가의 견해와 함께 엿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