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스타우브 레시피 - 가열시간 20분 만에 완성되는
이자와 유미코 지음, 이현욱 옮김 / 경향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무엇을 만들어도 감동의 한 접시

스타우브 요리가 한창 뜨고 있다. 식재료가 갖는 수분과 영양분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조리법에 나 역시도 반했다. 그러면서도 스타우브 요리의 막연한 기대감만을 가진 채 무턱대고 조리기구만 샀다. 조리가능은 한데 막상 조리까지 이어지기란 쉽지 않았다. 스타우드 식기는 일반 냄비나 웍 보다는 무거운 감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한동안 잊고 있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 우연히 스타우브 레시피 책을 알게 되었고, 다시 한번 스타우브 요리에 자신있게 도전하고 싶었다. 내게로 온 행운까지 얻었고, 설레는 책 표지만큼이나 기대되는 첫 장을 넘기고 있다.
스타우브 요리에 우선 스타우브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요리를 위한 냄비나 조리기구가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식재료의 수분을 효율적으로 순환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마치 수증이가 재료에 떨어지는 효과가 있어, 촉촉하고 맛있는 요리가 된다. 처음 스타우브 요리를 시작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식재료의 향을 모두 느끼면서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레시피 방출에 앞서서 유의사항 tip이 안내되어 있다. 수분과 열을 조절하는 레시피이기 때문에 열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더욱 즐거운 요리가 될 수 있다. 조리기구의 세척법과 건조법은 더욱이 꿀 팁이다. 특히 불 조절의 실패로 탄 냄비 조치법도 나와 있어서 인상 깊었다.
스타우브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요리 레시피가 3 파트로 구분되어 나와 있다. 요리의 간단한 특징과 재료, 만드는 법은 물론 꿀 팁까지 나와있다. 가열시간까지 나와 있어 인상 깊다. 해당 요리에 어떤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하는지도 나와 있다.
수분과 열, 불조절을 이용한 스타우브 대표요리는 역시 스튜, 찜 요리이다. 조리법만 봐도 건강한 맛이 느껴졌다. 특별한 날을 위한 스타우브 특별 만찬 파트1은 고기 & 해산물 & 채소 & 밥 & 수프 등의 구분으로 요리가 나열되어 있고, 파티나 이브닝 만찬 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요리가 많았다. 스타우브는 오븐조리도 가능해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것 또한 최대 장점이다. 찜 요리에는 같이 곁들어 먹으면 좋은 소스도 나와 있어 한층 더 친근한 요리로 다가온다.
스타우브 요리의 장점 중 한가지는 짧은 가열시간이다. 물론 기구들도 이런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기구이다. 파트 2에서는 가열시간 20분이면 완성되는 간단 반찬, 파트 3에서는 채소가 메인인 스타우브 웰빙 반찬 요리 레시피로 가득했다.
일본의 명절 요리, 콩,피자,잼 등의 이런 요리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식재료도 훌륭한 스타우브 요리로 재탄생 한다. 화려하지 않은 조리법이지만, 책을 통해서 다양한 팁도 알 수 있었고, 스타우브 요리에 대한 자신감도 더욱 생겼다. 건강에도 좋은 맛있는 요리 바로 도전해보는 기회인 것 같아 뿌듯한 느낌까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