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방암 면역요법이 답이다
신광순 외 장덕한방병원 면역암센터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100세 시대라는 요즘 누구나 건강하게 여유로운 삶을 살길 바란다. 하지만 생활습관의 변화가 가져다 주는 놀라운 문명의 발달과 함께 성인병이라 불리는 각종 병과 암이 발병하고 있다. 나는 암에 대한 가족력도 없고 심지어 주변에서 암으로 크게 고통 받고 있는 지인들도 없지만 여성의 한 사람으로서 유방암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유방암 면역요법이 답이다.’ 라는 책에 끌리게 되었다. 다행히 이 책을 보게 되는 행운이 내게로 왔다.
유방암은 대장암과 더불어 대표적인 서구형 암으로 불린다. 그 이유가 채소와 곡류 중심의 전통적인 밥상이 산업혁명과 서구 문화의 접촉으로 인해 식습관이 육류와 지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불행이도 유방암 발병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성들의 암 발병율 1위는 갑상선암이며 2위가 유방암이라고 한다. 갑상선암 빈도수가 가장 많아 1,2위 차이는 크지만 유방암의 증가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심지어 동양에서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이 책은 유방암을 겪고 있는 환자들의 경험이나 치료과정이 첫 장에 소개되어있다. 재발율도 높아서 항암치료 및 생활에 고통을 받는 환자들의 경험담이 정말 가슴 아프게 느껴졌다. 이들은 면역치료와 병행해서 많이 호전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백혈구 수치가 낮아진다는 것은 면역력이 많이 낮아졌다는 증거이고, 호르몬 치료 대안으로 면역요법을 택해 효과를 보고 있는 환자도 있었다. 면역력은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환경과 습관을 없애려는 노력도 중요하다.
암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는 건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엄마’라는 모성이 있는 여성들에게 유방암이라는 단어는 부담감을 넘어서 최악의 암이라 심리적으로 느끼는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크다. 이 책은 유방암 자가 점검이라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tip도 알 수 있고, 유방암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Q&A 목차가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물론 나에 게 맞는 치료법 선택도 중요하겠지만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이요법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