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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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별 도감이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자세히 도감을 등재하면서 따라 그리기에 도움을 준다. 아이가 요즘 스케치를 그리는데 빠져있다. 하지만 인물을 표현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때때로 잘 그려지지 않는 부분이 있어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인물을 어떻게 사실적으로 표현하는가에 관해 고민이 많았는데 네. 이 책을 보고 많은 궁금점이 해소가 되었다.
컴퓨터 그래픽을 전공한 저자 이기에 실제로 사물을 관찰하고 그리는 일련의 과정을 이 책에 담아내었다. 그리고 부위도감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남자 캐릭터에 부위별, 그리고 표정이나 몸짓 등도 자세히 나타내었다. 특히 얼굴이나 헤어스타일을 통해서 특징이나 성격도 엿볼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개성적인 캐릭터나 캐릭터에 표정을 추가하면서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안경이나 모자와 같은 악세서리를 그려내면서 다양한 성격이나 캐릭터를 완성할 수 있다. 그리고 포즈는 팔이나 다리 등의 몸짓과 행동에서 좀 더 디테일하고 잘 표현할 수 있다. 팔 포즈 도감을 보았을때 삼각근, 상완이두근과 같이 볼록하고 들어간 부분 입체적인 부분까지 자세히 관찰하면서 입체적으로 표현한다. 근육의 위치와 디테일하게 관절은 표현하면서 사실적으로 보이는 부분을 지나치지 않게 된다. 그리고 손을 표현할 때는 직접 우리 손가락 관절을 확인하면서 그림도 그려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손바닥을 폈을 때 손등의 윤곽과 엄지손가락 아래 라인의 형태 등과 같이 매우 디테일한 도감을 완성할 수 있다. 밥그릇을 들면 어느 부분이 볼록해지고 어느 손가락 사이에 힘을 가하게 되는지 설명을 하는 부분에서 관찰을 먼저 해야 그림도 완성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신체 부분을 그릴 때는 몸에 뼈 라인을 통해 몸을 밸런스 있게 나누는 부분도 선행되어야 한다. 앉기나 서있는 포즈 도감에서는 앉아 있는 형태도 여러가지로 나와 있는데 힘이 빠지는 부분 힘이 들어가는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도 되어 있어 정말 그 포즈를 연상하게 된다. 서 있는 부분도 단순히 가만히 서 있는 정적인 부분과 움직임이 있는 동적인 부분을 세세하게 표현하면서 행동하는 캐릭터를 그릴 수 있게 된다. 옷이나 신발의 의상부분에도 집중을 해서 그 옷을 입은 사람의 직업이나 캐릭터를 좀 더 쉽게 연상할 수 있게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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