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호기심 백과 초등필수백과
봉현주 지음, 김학수 그림, 이정모 감수 / 삼성출판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가 왜? 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자연 현상에 관해 관찰하면서 궁금증을 물어본다. 나의 상식선에서 대답할 수 있는 문제도 있지만 좀 더 심화적으로 알아야 아이에게 대답해 줄 수 있는 것들도 있다. 나의 짧은 지식으로 아이에게 대답을 했을 때 아이가 그것을 사실로 믿고 지낸다면 얼마나 많은 문제가 생길지 생각해 보면 아찔하다. 좀 더 아이의 눈높이에서 궁금증을 해소할만한 대답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할 즈음에 이 책을 만나보았다. 초등학생이라면 호기심을 갖고 있는 것이 당연하다. 초등학생이 아니더라도 궁금한 내용을 혼자 찾아볼 수 있고 그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우리 몸, 동물, 식물, 자연 현상, 일반 상식, 정치, 경제로 나누어져 있어 궁금한 내용만 찾아서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아이와 함께 책을 한번 읽어보았는데 정말 유익한 내용이 많이 있다. 여름에 땡볕 아래에서 놀다보니 아이의 살이 많이 그을렸다. 아이가 이러다 아프리카 사람처럼 흑인이 되는 것이 아니냐고 물었을 때 그렇게 되지는 않는다고만 이야기해주었는데 이 책을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피부색에 관해 아이가 스스로 알게 되었다. 피부색을 좌우하는 멜라닌 색소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피부색이 다르고 나아가 인종에 관해 확장해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궁금한 내용을 찾아 읽어볼 수 있고 궁금증 해소에 나아가 주변에 관심을 갖게되니 정말 유익하다. 특히 우리 아이가 요즘에 숲 체험을 하면서 자연현상과 동, 식물에 관해 궁금증이 많은데 이 책을 보며 호기심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맑은 공기가 많이 있는 숲속에서 아이의 기분이 상쾌해지는 이유도 함께 생각해 보았다. 피톤치드라고 들어만 보았는데 햇빛이 많고 온도, 습도가 높을 때 피톤치드가 생긴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아이가 이번 명절을 맞이하여 송편도 만들었는데 솔잎을 까는 이유도 알고 우리 조상들의 지혜까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일반 상식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에도 조금씩 눈을 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흥미로웠다. 이 책을 통해 주식과 환율 용어도 알 수 있고 은행에 저축을 하는 이유도 함께 생각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아이가 스스로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활용하기에 좋다는 생각을 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