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국어 준비 ① 한글완성 - 30일 완성 1학년 준비 시리즈 1
자람교육연구소 글, 김자호 구성, 김은미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한글에 대한 관심이 있다. 그래서 유치원에서 종종 배운 글자를 나열한다. 집에서는 한글 활동을 체계적이지 많지만 놀이 형식과 부합해서 가르쳐 주고 있는데 이번 겨울 방학을 기점으로 집중해서 가르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양육자인 나도 한글, 국어 등 한글떼기에 관심이 있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1학년 국어 준비 라는 책을 만나 보았다. 내가 이번에 받게 된 책은 1단계 한글 완성 책이다.
아이가 처음에는 자기 이름을 쓰고 엄마, 아빠 단어를 알고 서툴지만 낱말 위주의 글쓰기가 이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자음과 모음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막막했는데 아이들이 배워오는 글자를 보면 통 글자를 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책을 많이 읽어도 통 글자로 외워 버리고 읽고 하는데 익숙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자음, 모음으로 글자를 만드는 과정을 상기 시켜 주고 싶었다. 이 책은 내가 원하는 통글자도 있고 자음과 모음 글자도 있어서 정말 유익하다. 처음에 이 책을 보았을 때 아이는 그림과 글씨를 보고 재미있는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옆에 있는 글씨도 읽어 보고 아이가 써야할 부분에 살짝 음영이 되어 있어 그대로 따라 쓰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그림을 보고 표현하는 낱말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나무 그림을 보고 뾰족하다를 연상할 수 있다. 아이에게 풍부한 그림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에 맞는 단어를 찾으면서 아이가 직접 써 볼 수 있는 기회까지 되니 더욱 관심을 갖고 재미있어 한다. 그림 자체도 집, 마을, 동네, 놀이터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주변 그림이 많이 있어 아이가 더 관심있어 하는 것 같다. 책의 맨 마지막에는 상장이 있는데 우리 아이도 빨리 책을 마스터해서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사실이 책은 공부라는 느낌보다 재미있게 그림을 보고 자연스럽게 한글을 뗄 수 있는 도움서 느낌이 들어 참 고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