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중심 창의 놀이 - 엄마표 NO! 활용도 100% 아이 주도 놀이 160, 2020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아이 중심 놀이
최연주.정덕영 지음 / 소울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놓을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방법
엄마의 마음으로는 항상 우리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았으면 하는 기대감 있다. 물론 놀이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엄마의 욕심을 좀 더 부리자면 우리 아이가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놀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어렸을 때부터 많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은 이 장난감을 통해 자기가 어떻게 다르게 놀 수 있는지 궁리를 하게 된다. 무조건 많은 장난감이 능사는 아니다. 장난감에 종류가 많지 않더라도 그 장난감을 활용에서 다른 방법이 놀이를 찾는다면 우리 아이들이 더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한 권의 책을 만났다. 바로 우리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놀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방법들이 가득 소개되어 있는 책이다. 처음에는 엄마랑 같이 만들 수 있는 놀이인가 했더니 꼼꼼이 읽어보니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놀 수 있는 방안이었다. 아직 아이들이 어린 나는 아이들을 위에 문화센터를 알아보고 있는데 그런 문화센터 프로그램이 주로 장난감, 상상, 창작 놀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 특히 청각과 촉감을 이용한 오감놀이 등이 많이 있는데 이 책에는 이런 여러 가지 놀이 총 11가지 놀이 영역의 확장 놀이를 포함하여 모두 160까지 놀이 가실려 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사물도 놀이가 될 수 있을까? 가끔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은 이런 의문을 한 방에 해결시켜 준다. 아주 어린아이들은 장난감이 잘 모르면서 장난감에 포장지나 박스에 유도관심을 갖는다. 이런 포장 도구도 놀이가 될 수 있을까 이런 물음에 대한 대답은 역시 yes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