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실무 강의 - 엑셀 모든 버전 사용 가능 130여 개 실무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ㅣ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사무직으로 실무 일을 한다는 직장인이면 컴퓨터 활용 정도는 익히고 있을 것이다. 업무 능력으로 문서를 만들고 작업하려고 하면 이런 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이다. 난 사무직 취직을 위해서 간단한 PC활용은 익히고 전선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엑셀의 영역은 또한 빠르게 발전했다. 파워포인트와 엑셀에 대한 기본만 숙지하고 사무 일에 뛰어들었을때, 취업전에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문서 작업과는 괴리가 있어서 한 동안 고심했다. 벌써 몇년 전이지만 당시에 이런 지침서의 도움을 받았더라면 나의 작업 능률은 훨씬 더 높아졌겠다 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번에 내게로 온 책은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실무 강의] 라는 책이다. 사실 엑셀이나 다른 컴퓨터 영역에 관한 서적은 이미 서점에 즐비하다. 그런에 이 책이 끌린 이유는 왠지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 쏙쏙 있을 것 같다는 기대심리와 꼼꼼한 목차에 마음이 들었다. 사실 엑셀 시험에 준비하면서도 이런 부분이 실무에 쓰일까? 하고 반신반의 했던 부분은 역시나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책을 보고 나니 이 책 한 권만 꼼꼼히 본다면, 실무에 도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총 5장으로 구성된 목차는 필요에 따른 세부 항목별로 분휴가 되어있다. 가장 기본적인 문서 편집과 서식 기능의 1장을 시작으로 수식과 함수 부분이 다음장에 소개 되었다. 엑셀의 셀을 활용하면 사칙연산 뿐만 아니라 평균, 최대값 등의 여러 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수식과 함수를 이용해서 간단히 알 수 있다는 것이 엑셀의 장점이 아니겠는가.
이렇게 빠르고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는 분석이나 표식을 용이하게 만든다. 실제로 다양한 도표나 차트를 만들어서 분석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장에 소개된 매크로 기능은 엑셀 자동화를 위한 부분이다. 클릭 하나로 자동화 부분이 된다면, 엑셀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각각의 엑셀 기능에 맞게 페이지에 잘 소개 되어 있고, 예시나 자세한 설명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 눈에 보는 작업순서를 통해서 이 부분에서 알아야 할 포인트를 정확히 알 수 있다. 미리보기나 비법노트와 같이 알차게 꾸며진 구성은 이 책이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