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전에 챙겨먹는 채소 요리 - 맛있게 비워서 몸이 가벼워지는 채소 중심 레시피
마쓰무라 마유코 지음, 조민정 옮김 / 보누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을 위해 다양한 음식과 영양소가 필요하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다양하고 폭넓은 음식을 먹고 있는 것일까? 음식이나 영양소에 관심이 많아 전공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쌓았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약간의 차이도 느꼈던 것은 사실이다. 흔히 말하는 5대 영양소와 균형잡힌 식단 등의 이론 내용은 알고 있으나 쉽게 실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요 근래에는 채소의 영양가가 부각되고 육류를 줄이는 식습관이 유행을 이루고 있다. 맞다, 식습관도 주위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하나의 트랜드인 것이다. 한 때 채식주의 붐이 있었다. 육류를 아예 안먹는 것은 아니지만 줄이려고 부단히 애쓰는 것, 동물성 단백질에서 식물석 영양소로의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리고 흔하지는 않지만 육류제품을 팔지않은 식당이나 마트 코너등도 볼 수 있었다.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이러한 움직임에 부합하는 내용이라 낯설지 않았다. <마흔 전에 챙겨 먹는 채소요리> 라는 책인데,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소나 쉽게 접하기 어려운 채소를 모아 요리 레시피를 알 수 있다. 부위를 구분해서 채소를 분류한다. 열매, 뿌리, 잎 채소로 구분하여 익숙한 채소를 구분했다.
세부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 장에 채소의 특징이 잘 설명되어 있다. 제철시기, 채소 고르는 법, 그리고 간단한 요리가 tip으로 작성된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제철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맛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음 장에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궁합이 맞는 음식을 열거했다. 좋은 식품도 궁합 맞게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중요 포인트인 요리 레시피가 담겨 있다. 재료나 레시피가 있는 데 다듬기 공정이나 조리과정이 사진으로 나와있지는 않지만 완성 음식 한 컷이 먹음직스럽게 눈에 띄게 등재해 있다. 단백질 깅화나 비타민 등과 같이 영양소 표시도 있어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 보충에 일석 이조 이다. 놓치기 쉬운 영양소도 아는 재미가 있다. 식삼 색감도 염수해 두고 먹음직스러운 한 컷을 따라 하기 쉽다. 흔히 볼 수 없는 생소한 채소도 등재되었지만, 콩나물, 시금치 등과 같이 가까운 마트에서 흔히 장보기에 도전하는 채소들이 눈에 익어서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