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역사 용어 100 사회탐구 점프 1
김도연 지음, 이용규 그림, 신병주 감수 / 아주좋은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무엇일까? 역사에 관심이 많은 나는 어떻게 역사를 좋아하게 되었을끼? 를 생각해 본 적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녁사를 접하는 시기가 언제일까? 나의 경우는 학창시절에 역사 과목을 시작으로 시험을 위한 공부에서 출발한 것 같다. 그래서 그랬는지 당시에 공부라는 인식이 강했기에 단순히 암기해야 할 과목으로만 느꼈다. 그래서 역사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공부나 시험, 수능 이후에 역사에 대한 재미를 느꼈다. 궁금한 호기심을 시작으로 서적을 찾아보고 방영하는 프로그램을 유심히 보는 것이 재미의 시작이었다. 역사에 호기심을 느낀다면, 궁금함을 스스로 안다면 역사에 대한 시작이 가볍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종종 하곤 했다. 이 책을 만나서 약간의 질문들을 해결할 수가 있었다.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역사 용어 100>이라는 책이다. 이 책의 목차를 처음 봤을때 호기심이 들었다. 이 책을 받았을 때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에 걸맞은 눈높이라고 생각했다. 역사의 흐름에 있어서 100단어를 추출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있다. 이 책의 특징 중의 하나가 적절한 삽화와 그림으로 용어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마치 앞에서 역사 용어를 꼼꼼히 가르쳐주는 마음과 정성이 가득 담겨져 있다. 초등 교과서 연계 도서라는 표지앞의 설명이 알맞을 만큼 초등학생이 쉽게 역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춘 책이다.
 책의 구성은 100개의 용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목차가 되어 있고, 각각의 페이지에는 이 단어가 처음 등재된 해당 학년 서와 페이지까지 언급이 되었다. 고학년 등학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용어라서 거부감이 없도록 설정한 것이 큰 매력이었다. 그리고 이런 용어가 초등학교때 배우는구나.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어서 느낌이 새로웠다. 용어의 뜻을 설명하고 용어 연결고리라는 표현을 써서 이 용어가 파생되는 의미나 흐름을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적절한 삽화 뿐만 아니라 문장 자체가 구어체 형태라서 쉽게 읽혀지는 것 같다. 이 책만의 큰 매력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의 시리즈가 역사 뿐만 아니라 속담, 한자어, 고사성어 등등으로 많다. 학생들이 거부감 없이 첫 걸음을 떼는 기화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