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잡학사전 - 우리말 속뜻 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재운 지음 / 노마드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특히 요즘처럼 인터넷의 발달로 짧은 줄임말이나 은어 속어가 난무하게 되어 나도 가끔 당황스러울때가 많다. 우리말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 언어의 변질이 많이 이루어지는 것 같아 가끔 씁쓸할 때가 있다. 10대 용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즘 어린 세대나 젊은 사람들의 변질된 언어를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이다. 나는 오히려 TV프로그램에서 우리말 겨루기라는 방송을 자주 본다. 우리말에 대해 따로 공부한 적은 없기 때문에 문제를 맞히는 경우보다는 간혹 어려운 문제들도 나와서 당황을 하기도 일쑤이다. 이런 생각에 빠져들고 있는 요즘에 언어순화라는 말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이번에 내게로 온 책 한 권을 통해서 그런 생각을 더 하게 되었다. [알아두면 잘난 척 하기 딱 좋은 우리말 잡학사전]이라는 책이다. 우리나라의 백두대간 호랑이를 떠올릴만한 그림이 표지에 있는 이 책은 받자마자 정감있는 느낌이었다. 특히 두께감 있는 책에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용어가 있을까? 하는 기대감 마저 들었다.
ㄱ부터 ㅎ까지 자음 순서대로 구성된 이 책은 사전처럼 옆에 찾아보기 쉽도록 각인이 되어 있다. 사전 같았다. 맨 앞장에는 등재되어 있는 단어가 써 있는데 단어 뿐만 아니라 어구등도 등재가 되어 있고, 순 우리말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뿐 아니라 우리말로 순화된 외국어도 종종 보였다.  단어마다 순서를 매겼는데 마지막 단어인 히스테리까지 약 1000개 이상이었다. 단어의 어원도 알 수 있었다. 예로 삼국지에서 처음 나온 단어인 <만두> 도 단어의 어원을 실으면서 유래도 알 수 있다. 단어 하나마다 본뜻과 바뀐뜻이 등재되었고, 보기글 문장을 통해서 어떤 경우에 적절히 사용하는지도 나와 있다. 대부분 본뜻과 유사한 방향으로 뜻이 바뀌기도 하는데 어떤 용어는 본뜻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뜻이 바뀌어서 흥미롭기까지 했다.
맨 뒷장에는 찾아보기가 있는데 이 책에 등재된 단어나 용어가 기재되어 있다. 찾는 단어의 부류도 순우리말, 합성어 등등 종류도 많았다. 특히 우리나라 언어에 영향을 많이 받은  한자어나, 일본에서 온 말, 외래어등도 등재가 되어 있다. 특히 고사성어도 기재가 되어 있어서 고사성어를 한참 외울시기인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단어의 본뜻을 읽어보면서 어원이나 유래를 깊히 생각하는 것부터 우리말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라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