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하나, 꽃 한 송이
김이랑 지음, 꾸까 도움말 / 미호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의 향연 중반 즈음에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했다. 유난히 추웠던 지난 겨울이 끝나기도 무섭게 어느새 벌써 봄의 절정에 다달았다. 만물이 소셍하는 봄의 기운을 받으며 화사한 봄 꽃이 피어나는 계절, 봄이 참 아름답다. 이 계절과 어울릴만한 책 한 권을 선물 받았다. 고운 표지만큼이나 마음의 힐링을 가져 온 이 책은 꽃에 대한 그림 에세이다. [마음 하나 꽃 한송이] 라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꽃을 사랑해서 꽃 박람회나 꽃 구경을 빼놓지 않고 가는 편이다. 내가 꽃 이름을 얼마나 알까? 하는 의문과 함께 이 책이 내게로 왔다. the flower piece of mind 라는 이 책은 정말 마음의 평화까지 함께 도착했다.
 계절별로 묶은 꽃의 종류는 단순히 종류만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꽃에 대한 이미지 그림과 마치 시를 연상케 하는 그림 에세이다. 대부분 익숙한 이름의 꽃이었으나 물론 생소한 이름의 꽃도 있었고, 부끄럽게도 꽃 이름과 그림의 매치를 잘못 알고 있던 꽃들도 있었다.  특히 겨울꽃이 상당히 많은 것을 보고 놀랐다. 쌀쌀한 날씨에서도 싹을 틔어 꽃봉오리를 맺은 꽃들을 떠올리면 왠지 숙연해지기까지 한다.  
꽃에 대한 시를 가만히 읽고 있자면 꽃에 대한 실제 이미지가 떠오르는 듯했고, 실제로 꽃의 향기까지 나는 기분이 들었다. 너무 신기했다. 꽃을 노래하고, 감상하고 힐링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는 꽃과 수수한 파스텔톤 색감을 갖은 꽃들도 인상깊었다.
꽃을 단순히 사랑하는 마음을 넘어서 꽃에 대한 열정으로 빚어낸 책 한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 하나와 꽃 한송이를 이을 수 있었던 꽃에대한 사랑이 한줄 한줄에 꾹꾹 눌러 담겨 있다. 꽃 그림 작가의 관찰력을 시작으로 이어진 시상을 가만히 앉아서 음미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큰 행복이었다. 곷의 특성을 파악하고 써내려간 세부 묘사에 마음까지 꾹꾹 담긴 이 책을 읽는 내낸 입가에 미소가 떠나질 않았다. 지금도 어디서 꽃망울을 피어내고 있을 꽃 한송이에 음막이 어울리는 계절인것 같다.
 한 송이에 담긴 마음이라는 제목이 있는 부록편에서는 꽃에대한 심화 학습이 펼쳐진다. 간단한 꽃 설명이지만 개화시기, 꽃말등의 세세한 설명이 더욱 와닿았다. 이름 조차 몰랐던 풀꽃 하나에도 더 많은 애정과 사람을 담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