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 : 삶의 군더더기를 버리는 시간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마음을 다스리는 한 권의 책을 만났다. 그동안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책들을 많이 읽었는데, 이번엔 진정 나를 알아가는 책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수련] 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화려함이나 인워적 꾸밈이 없는 심플한 표지가 눈에 띄었다. 나를 찾는 시간이 되어줄 것 같은 마음이 차분해지는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이 책은 총 4부로 이어졌다. 딱딱한 표지로 되어 있는 이 책의 내용은 너무나도 부드럽고 따뜻했다. 각각의 한편의 이야기는 한 문장의 제목이 더욱 반갑게 느껴진다. 그동안 겉으로 보여지는 겉모습에만 치중하지는 않았는지, 속마음의 중요한 내면의 진실이 아닌, 화려한 외적인 모습만 따라했는지 나 자신부터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4부로 이어진 구성에는 7개정도의 덕목을 멲었다. 각각의 덕목은 우리가 살면서 들어본 지혜나 알아야 할 이애기이다. 또한 이 덕목을 자세하게 한 줄로 풀기도 하고 이와 맞는 스토리가 이어진다. 길지 않는 이야기 구성은 읽어내리기에 적합했다. 이야기를 읽고 있으려니 어느순간 마음이 풀리는 느낌이 들었다. [수련]의 과정을 겪는다면 마침 아침에 일어나서 이 책을 함께 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위대한 나 자신을 발견하고 완성시키는데 중요한 4단계가 심연- 수련 - 정적 - 승화의 언급을 읽었다. 각 단계를 파악하며, 마음챙김의 단순함이 더욱 체계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프롤로그부터 꼼꼼히 집중하면서 읽게 되는 마력을 지닌 책이다. 나도 모르게 어느새 이 책에 빠져들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하나의 단편의 글로 엮인 구성이라 부담없이 읽어 내려갔다. 중간 중간에 마음에 와닿는 메세지가 있어서 공감이 많이 갔다. 삶의 죄우명으로 생각할 만한 글귀는 인생의 방향을 가리킬 수 있는 좌표를 제시하기도 한다. 마음을 깨우치는 과정을 일명 수련이라고 일컫는다. 이 책을 통해서 수련의 과정을 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 물론 마음의 깊이와 깨달음을 이 한 권으로 다 채울 수 는 없지만 이런  책을 읽고 느끼는 과정이 시작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4부의 구성과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나서 만나는 에필로그도 인상 깊었다. 인간은 스스로 별이다 라고 느끼는 믿음과 자존감을 키우는 작은 다짐부터가 수련의 시작인 것 같다. 오늘 나를 발견하고 훈련시키는 수련의 과정은 어렵고 거대한 것은 아니다. 잘못 인식했던 마음을 버리고 나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과정으로 채운다면 그것이야말로 첫 걸음일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