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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옥성호의 부족한 기독교 3부작 시리즈 3
옥성호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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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좋은 책이다. 좋은 책인 것은 모두 좌할 때, 우를 할 수 있는 저자의 용기와 어쩌면 그로 인한 균형을 기대하게 되기 때문이 아닐까. 만일 모두가 좌할 때 우를 하는 몇사람에 의해 극단적인 좌와 극단적인 우만 남아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게 된다면... 아쉬울 것이다. 적어도 옥형제님의 글을 읽는 이들은 어느정도의 분별력을 갖고 읽어야하지 않을까. 

 나는 옥형제가 청년시절을 보낸 교회에서 동일하게 청년시절을 보냈다. 그렇기에 많은 사례들에 대하여 어렵지 않게 상상을 하며 읽어볼 수 있었다. 흥분을 통한 은혜는 은혜받은 당일 한일전 축구경기가 있다면 경기까지도 이어지지만 축구에서 지면 은혜역시 사라지는 이상한 경험들. 내가 할 수 없는 고백에 대한 지나친 강요. 그 강요를 외치는 분들에 대한 적잖은 실망... 하나님께서 인격적으로 사람을 인도하시고 도우신다는 믿음조차도 비인격적으로 강요되는데에는 현재 록페스티벌형 찬양집회가 한몫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누구도 이에 대해 토를 달 수 없으니 그것은 예수를 깊이 사랑하는 사람들도 그 안에 함께 하기때문이 아닐까. 그들은 열매가 있는 것이다. 

 찬송가가 교리를 가르치기위하여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찬송가의 사용범위를 제한하지는 못한다. 다윗의 고백에 공감할 수 있는 순간은 성령께서 말씀을 조명하신 순간이고, 그것이 가끔은 노래 가운데 고백될 수도 있는 것이 아닌가. 다만... 그렇다. 인격적이지 않은 모습으로 방향으로... '고백'이라는 말이 찬양을 위한 핑계가 되고 흥분의 핑계가 될 땐 저자의 말마따나 우린 속는 것이다. 저자는 다소 제한된 노래에 대한 썰로서 체험주의, 신비주의를 경계하도록 한다. 성경적인 체험, 성경적인 신비를 위해 우리가 원하는 체험과 신비는 마땅히 버림받아야하는 것에 공감한다. 

책의 아쉬운 부분은 결론부다. 갑자기 모든직업은 성직이다라는 루터적 사고를 내세운다. 글쎄, 근본주의적인 입장을 고수하다 어느덧 입장이 조금 흐려진 듯 다시 무엇이든 주께하듯 하면 그게 주의 일이다라는 주장으로 상당한 지면을 할애한다. 책 자체에 균형을 주고자하여 ccm의 긍정적인 측면을 적고 싶었나보다. 덕분에 전반적으로 유지되어온 '거룩의 제한성과 이분법성'이 흩어지며 초반에 지속되어온 뚜렷함은 결국 이런 저런 해석이 모두 가능한 의견이 되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여전히 분별하기위해 말씀을 상고하는 이들에게는 좋은 참고서적으로서 그들의 예배와 찬양을 더 진실되고 본질에 집중되도록 도울 것이라는 측면에서 여러모르 고마운 책이었고, 추천할 만한 책이었다. 저자의 말대로 이책을 시작으로 본질에 대한 많은 고민과 그로 말미암은 진리의 발견과 진리의 비춤이 모든 찬양숭배교회 가운데 이뤄졌으면 좋겠다. 

음... 개인적으론 다음번엔 BLACK GOSPEL을 다뤄줬으면 좋겠다. 난 흑인찬양의 가사와 곡조가 좋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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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옥성호의 부족한 기독교 3부작 시리즈 3
옥성호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잘썼다. 여러모로 조금은 제한된 관점에서 최대한으로 설득력을 갖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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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는 진짜를 핍박한다!
변승우 지음 / 거룩한진주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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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근본주의는 보수적인 그리스도인에겐 자랑거리가 될것이고 진보적인 그리스도인에겐 앞뒤가 꽉막힌 율법주의가 될지도 모른다. 본인은 이러한 근본주의에 대하여 나의 입장을 굳히지 못하여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않은 그리스도인이기보다 좌로도 우로도 치우친 한명의 기형적인 그리스도인이다. 

더 성경적인 것을 찾기위해 많이 고민하지만 사랑을 깊이 체험하지 못해서일까, 종종 내가 찾은 진리를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며 사랑없이 복음을 논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누구는 정죄로 해석하고 누구는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나의 자세에 대해 솔직하게 고민하던 중 책의 제목을 보고 나에 대해 돌아볼 생각으로 구입했다. 

 책의 저자는 내가 출석하는 교회, 요새 유행하는 기독교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단이라 불릴 소지가 있는 내용들이 있다. 예수의 가르침과 다르기보다 칼뱅의 해석과 다르고 굵직굵직한 교파들과 다른 입장을 취한다. 

어차피 교리공부를 목적으로 책을 산 게 아니었기에. 나의 모습에 대해 많이 돌아보고 많이 배웠다. 헌데 책을 접하고 난 후 내게 이상한 변화가 생겼다.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 나쁜 변화일 듯 싶다. 책의 저자가 진리라면. 2000년전 바리새인들이 예수를 보며 겪었을 본인의 신앙의 정체성에 대한 위협일 것이고, 저자가 '또 하나의 다른 기독교'라면 단순한 혼란함이리. 

기독교. 

예수를 통하여 구원에 이르지 기독교라는 종교로 구원에 이르지는 않지만 가장 잘 예수를 담아내야하는 교회는 어느덧 복음에 대해서 의견을 통일하지 못하고 있다. '한개' 뿐인 진리라면서 아직도 기독교에는 몇백개의 진리가 존재하는 양 목사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고수한다. 그렇다면. 분별은 누구 몫일까. 한 목사를 따르고 있다면 목사에게 모든 분별의 책임이 전가되지만 실제로 제대로된 목자를 찾아다니는 자들에게는... 여전히 목사 그 자체를 분별해야할 숙제가 남는다. 

저자는 본인의 믿음에 맞게 서로 입장이 많이 다른 여러 신학자들과 신앙서적에서 내용들을 인용한다. 결국 신빙성있는 자료를 인용하여 본인의 주장을 강화시킨다기보다 본인의 신빙성있는 주장을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진리를 위해 참여시켜주는 정도?  그럼에도 많이 배웠다. 

책을 읽으며 남는 건. 아직도 젊기에 진리 가운데 해결해야할 숙제 뿐인듯도 싶다. 그러고 사랑. 가짜이기에 핍박하는 것과 정죄, 질책..;;  예수의 사랑안에 거하며 해결해야할 듯 싶다. 

저자는 이단의 공격을 많이 받는다한다. 

저자말이 맞을지도 모른다. 지금 현실은 그저 이단이 많이 모였기에 이단이 이단이 아닌... 결국 다수가 진리인 시대이기에 내가 혼란스러운 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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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쿨 가는길 - 2009년 로스쿨 입학 지침서
유호종.권일경.최종민 지음 / 사피엔스21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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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보고 있지만 적절한 난이도에 전체적인 방향제시 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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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쁘고 다른 사람에게 편지 쓸 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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