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혜민 스님과 함께하는 내 마음 다시보기
혜민 지음, 이영철 그림 / 쌤앤파커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을 통해 혜민 스님은 특별한 이야기, 다른 곳에서는 절대로 들을 수 없는 엄청난 이야기를 하진 않으신다. 또한 이 책은, 철학적이고 추상적인 종교적 교훈에 대해 설파하는 그런 책이 아니다. 우리가 삶에서 고민할만한 일들에 대해 간결하지만 마음에 와닿는 그런 말들을 조곤조곤 풀어 놓는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인간 관계 때문에, 사랑 때문에 많이 힘든 마음이 혜민 스님의 말씀을 통해 많이 위로 받았다.

특히,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할 수는 없다는 말, 모임에 가면 항상 내마음에 드는 사람 몇 명, 괜히 싫은 사람 몇 명이 있다는 그런 말들은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지쳐왔던 내게 '너만 그런 게 아니다.'라는 위안을 주었다.

 

 살면서 마음이 괴로운 것은, 내가 남들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고민하는 마음때문이다.

직업을 구할 때도 그렇고, 인간관계를 이어갈 때도 그렇고, 사랑을 할 때도 그렇다.

 

책의 잔잔한 글들은 주체적으로 살아가라고 윽박지르지도 않고, 열정적으로 꿈을 쫓으라고 강요하지도 않고, 당장 무언가를 하라고 윽박지르지도 않는다. 그냥 내 마음에 일어나는 괴로움을 인정해주고, 내가 겪는 갈등이 오로지 나만의 것이 아님을 알려주면서 불안하고 바쁜 마음을 잘 어루만져 준다.

 

혜민 스님은 좋아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은 다르다고 했다. 그 사람으로 부터 출발하는 마음이, 칼린 지브란을 인용하여 순수하게 그 사람의 존재가 신으로 존재하는 그 마음이 바로 사랑이라고 했다.

 

그 글을 읽고 생각해봤다.

 

누군가가 내 신으로 다가올 정도로, 절실하고 진실되게 누군가를 사랑해 본 적이 있었느냐 하고.

그랬던 것 같다. 비록 상호적인 관계를 맺진 못하고 전부 짝사랑으로 끝나긴했지만, 지금까지 내가 해온 사랑들은 정말로 순수했던 것 같다.

 

짝사랑을 하면서 물론 힘든 적도 많았다. 그렇지만, 그런 감정들.....을 느끼며 보냈던 긴 시간이 허무하게 다가오지 않는 건 내가 진심으로 순수하게 다른 사람을 사랑했기 때문인 것 같았다.

 

혜민 스님은 사랑은 감수하는 거라고 했다. 아쉬움이 남는 건 그런 부분이다. 나는 순수하고 열정적으로 그 사람의 존재를 깊이 사랑했지만 '결과'를 감수하지 못하고, 행동하지 못했으니깐....

스님은 자신을 선한사람이라 보는 건 당신이 선한사람이기 때문이라 말했다.

 

스님의 글귀를 통해서 위로받게 되는 건, 스님이 쓴 글을 통해 우리가 우리 삶의 한 부분을 되돌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리라. 글을 통해 나를 보고, 지금의 잘못된 문제들이 실은 별것 아님을 깨달아가며 얻는 안도감 덕분이리라.

그런 의미에서 나는 스님의 글을 통해 나는 지난 사랑에 대한 반성이나 앞으로의 사랑을 위한새로운 다짐을 쥐어짜기보다는...... 그냥 내 소소한 슬픔, 지난 시간을 위로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쉬운 말을 하는데도 깊이 와닿는 건, 혜민 스님 스스로가 삶에서 겪은 바를 이야기 하기 때문이기도 할 거다. 우러나온 말이기에 진심으로 와닿는 것일 거다.

 

이 책은 논리 정연하게, 너는 이래서 잘못 되었고, 이런 일을 했기에 이런 결과를 얻은 것이다, 라는 설명과 분석, 질책과 비판대신, 이 책은 소박하게 이런 일이 닥쳤을 경운 이렇게 하면 마음이 편해지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다친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그런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베스트 셀러로 남아있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소장을 위해 구입하는 책인 것 같다.

 

 

글과 함께 실린 우창헌님의 그림도 마음을 편안히 해주는 데 많이 도움이 되었다. 우창헌님의 그림은, 몽환적인 색채, 단조로운 느낌, 작은 사람, 그리고 상하 대칭적인 그림들이 특징이다. 나무나 풍경을 그릴 때 물에 비친 상像, 혹은 그림자의 느낌으로 펼쳐지는 끝없이 이어지는 형태나, 단조로운 꽃이나 별을 여러 개 그려내 무한한 공간감을 주는 그림들은 혜민스님의 좋은 말씀과 더불어 마음을 편안히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개인적으론 '황혼'과 '길'이라는 그림이 감명깊게 다가왔다.

 

최근엔 삽화가 이영철님으로 바뀐듯 하다, 이영철님의 작품은 우연히 도서관서 '그린 꽃은 시들지 않는다.'는 작품 에세이집을 읽게 되면서 보게 되었는데, 굉장히 순수하고 맑은 그림을 그리는 분이셔서 보고 있으면 마음이 행복해 졌었다. 새 판본에 나온 이영철님의 그림도 궁금하다.

 

인상 깊었던 글귀 일부...

누군가를 험담했는데, 그 사실을 모르는 그 사람이 나에게 와서 아주 따뜻한 말을 건넵니다. 그때 너무나 미안해져요. 복수는 이렇게 멋있게 하는 거예요. 사랑으로.

 

 아무리 소박한 꿈이라고 해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해 보세요. 열 명 정도에게 말을 했을 때 쯤에는 꿈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무리 서운해도 마지막 말은 절대로 하지 마세요...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 나를 싫어하든 말든 그냥 내버려두고 사십시오. 싫어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그 사람 문제지 내 문제는 아닙니다.

 우리의 가장 큰 스승은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얻는 배움이에요. 깨달았다고 해도, 관계속에 불편함이 남아있다면 아직 그 깨달음은 완전한 것이 아닙니다.

 

삶은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이 아닌 나 자신과 벌이는 장기 레이스입니다.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겠지만 백퍼센트 확신이 설 때 까지 기다렸다 길을 나서면 너무 늦어요. 설사 실패를 한다해도 실패만큼 좋은 삶의 선생님은 없습니다.

 

한 사람과의 관계가 완전히 깨지고 난 뒤에도 그 사람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사랑을 했다는 증거입니다.

 

사랑은 같이 있어주는 것. 언제나 따뜻한 마음으로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 그를 믿어 주는 것. 사랑하는 그 이유 말고 다른 이유가 없는 것. 아무리 주어도 아깝지 않은 것. 그를 지켜봐 주는 것.

 

나를 욕했을 때 울컥하고 올라오는 그 마음이나 나를 칭찬했을 때 헤헤거리는 마음은 실은 둘이 아닙니다.

 

+

뱀꼬리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것은 혜민 스님 역시 나폴레온 힐이나 잭 웰치 같은 사람의 글을 읽으셨다는 사실이었다.

물론, 미국 생활을 하면서 그런 사람들의 저서를 한 번도 읽지 않았다는 게 오히려 신기한 일이겠지만, 성공을 위해 종교를 차용한 숱한 성공학 저서들의 글귀 일부가 스님의 저서에 차용되었다는 사실이 다소 흥미로웠달까나. (그런 의미에서 미국의 성공학과 뉴에이지, 기독교, 동양 종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꾸준히 상호작용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