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 라이프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빙글빙글 도는 세상을 이사카 고타로다운 필체로 어지럽게 그려냈다. 오듀본의 기도를 읽은 사람이라면, '허수아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화랑의 아르바이트생의 정체에 대해 좀 궁금해하게 될 거다. 맞아 허수아비는 모든 걸 예언해! 여기에도 허수아비와 같은 신이 나온다. 허수아비처럼 해체될 뻔한 신이 나온다. 어이어이어이. 무슨 얘긴지 모르겠어.

실직자와 늙은 개, 애인과 살해음모를 꾸미는 카운셀러 여자, 빈집털이범, 욕심많은 대형 화랑 오너와 신인 화가, 신흥종교의 교주를 토막내려는 그림 잘그리는 청년. 이 다섯명은 서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영향을 주고 받으며 하나의 그림을 완성해낸다. 책 표지에 나온 그림처럼. 잘 보면 이 다섯명의 사건 순서, 영향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재미가 있을 듯한데, 대충 졸린 정신으로 읽었더니 헛갈린다. 다시 읽어야 할 것 같다. 인간들은 빙글빙글 쳇바퀴 돌리듯 살아간다. 하지만 누군가는 그것을 여유있게 관찰하고 누군가는 빙글빙글 도는 삶조차 부러워하며 홀로 웅크리고 앉아있다. 그렇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그 틀에서 벗어나는 것일지도. 괴짜를 좋아하는 모양이다. 이사카 고타로는. 이런 빈집털이범이라면 한 명 쯤 있어도 되지 않을까. 일반적인 도덕률이나 사회제도와 동떨어진 어떠한 '선'을 그려낸다. RPG 캐릭터 타입으로 말하자면 혼돈 선 ... 자신만의 규칙에 따라 '선'을 행하는 사람들의 있다. 기존의 규칙에는 신경쓰지 않고 자신만의 '선'을 행하는 건데, 이사카 고타로 씨는 그런 사람을 꽤나 좋아하는 거 같다. 사회 체제를 이해하고 이용하여 가장 윗자리에 군림하는 사람은 '악'으로 그리고, 사회체제를 이해하면서도 거기서 벗어난 사람들은 '선'으로 그린다. 오멜라스를 떠난 사람들과 같은 이들. 아웃사이더. 그렇지만 사회 체제를 변화시키는 못하니까 그게 또 한계겠지. 그래도 통쾌한 이야기의 맛은 있으니까 상관없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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