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덜 내는 절세 노하우 100문 100답 - 사업자 & 일반인이 알아야 할 세금의 모든 것
장보원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 달안에 세금에 대한 책을 10권 정도 읽은 것 같다. 처음에 세금에 관한 책을 읽기 시작한 이유는 금융 소득 절세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서 적당한 책을 찾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소득세 절세에 대한 내용을 해결하고 나니 증여와 상속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증여와 상속에 대한 구체적인 절세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책을 읽어보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세법이란 것이 워낙 범위가 넓다 보니 내가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가 여간 쉽지 않았다. 대부분의 책이 세법의 기본적인 원리와 규정에 관한 충실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법의 용어가 전문적이고 딱딱하다 보니, 좀 더 가볍고 친숙한 언어로 풀어주는 책들이 세금에 대한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세금의 전반적인 정의와 과세방법을 설명한 책부터 국세청에서 매년 발간되는 절세에 대한 가이드 책까지 다양하게 접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원래의 목적은 내 경우에 직접적으로 해당하는 증여와 상속 절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을 읽는 것이었다. 그런 책을 찾지 못하던 중에 이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총 100개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되어있는데, 전반부는 모든 사람들에 해당하는 질문이고, 후반부는 회사, 법인을 이루는 사업자에 해당하는 세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단순한 질문이 아닌 혼동하거나 실수하기 쉬운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소 내가 궁금해하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었고, 좋은 질문뿐만 아니라 해답도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명괘하다. 이 책의 저자는 다양한 실무 경험이 있는 분인 것 같고,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혼란스러워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상담과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나는 개인 사업자도 아니고 법인을 만들지도 않았으므로 후반부는 간략하게만 둘러봤지만, 후반부 설명 또한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 거라는 느낌이다. 미래에 사업자 등록을 하게 된다면 꼭 자세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되며, 책장 잘 보이는 곳에 꽂아 자주 뒤적거릴 것 같다. 나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이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