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다례 - 찻잔에 담긴 맛과 멋
성균예절차문화연구소 지음 / 파라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 한 잔이 되기까지 차나무는

변화무쌍한 비바람과 구름의 기운을 받아서 자란다.

찻물을 담은 찻잔 역시 흙과 불과 사람의 기운이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새롭게 태어난다"

p.206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해서 차예절, 차 우리기, 차 도구 등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서 『찻잔에 담긴 멋과 맛_공감다례』를 읽었는데, 잘 선택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차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차는 즐기는 것만 해보고, 직접 정성을 다해서 우린 적이 없어서 이 책을 보면서 차는 물의 선택, 온도, 차를 우리는 사람의 태도와 마음 모든 것이 어우려지는 것이라서 차 하나에도 철학과 우주가 담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귀한 손님이 왔을 때 나도 정성껏 우려서 대접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가지를 배웠다. 사실, 온도에 따라 맛이 다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수돗물, 미네랄 워터, 연수 등 물에 따라 맛이 다르고, 우러나는 것의 농도도 다르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특히, 미네랄 워터는 향이 좋고, 수돗물에 우린 것은 맛이 좋다니 상식을 깨는 내용이라서 흥미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냉침차는 미묘하게 맛이 다르다는 생각을 했는데, 천천히 오랜 시간 우리면서 떫은 맛이 줄고, 단맛이 높아지고 카페인이 줄어든다고 한다. 그리고, 다도를 할 때 사실, 처음 우린 물은 버리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유를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은 소소한 것도 다 담고 있어서 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나도 모르고 지나갔던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서 아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다.


"좋은 차 한 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차와 물이 잘 어울려야 한다는 뜻으로

중정을 잃지 않고 정성을 다해 끓인 차를 마시면

'겨드랑이에서 바람이 일고 몸은 가벼워 하늘을 거닐게 된다.'고 하였다."

p.186


차를 즐겨 마신 우리 선조들의 시도 책에 소개를 하고 있다. '차'를 소재로 한 시가 많다는 것에 놀랬다. 차를 마시고 느낀 것을 시로 멋지게 표현 한 것을 보니 새롭고, 몇 백년 전에 느꼈던 감정이 나에게도 전달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가지 담았지만, 책이 어렵게 쓰여진 것은 아니다. 간결하게 핵심만 딱딱 짚어서 쓰고, 정리를 참 잘해서 가독률도 좋고, 작지만 많은 내용을 담아서 차에 대해 여러가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을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