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외 옮김 / 미래타임즈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호메로스의 대서사시인 오디세이아는 유명해서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은 사람은 많지는 않을것 같다. 사실 워낙 오래전부터 꼭 읽어야 하는 고전 목록에 항상 올라와 있고, 명문대에서 추천하는 도서 목록에도 항상 있는 책이라서 예전에 몇번 읽으려고 책을 폈다가 끝까지 읽지 못했었다. 그래도 유럽의 그림, 조각, 문학작품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친 책이라서 직접 느끼고 싶어서 다시 완독을 해보고 싶어서 이번에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를 읽었다.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은 그리스 트로이 전쟁에 참가한 오디세이아와은 전쟁이 끝났지만, 신의 노여움을 사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여러 고난과 시련을 겪는다. 그 과정에서 아내와 아들은 오디세이아와 결혼하려는 수많은 구혼자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러면서 그의 아들인 텔레마코스의 모험이 시작된다. 아버지를 찾아 나서면서 다양한 일을 겪는다. 오디세이아는 여러 도움을 받으면서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고 악의 무리를 처단한다.


500페이지정도의 분량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읽었던 책에 비해 읽기는 편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예전 책이 만연체라서 어렵게 받아들인 것 같다. 이 책은 문장이 간결하고 큰 흐름에 따라 14부로 나눠서 읽으면서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명화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양의 그림과 조각 사진을 담아서 글을 통해 느껴지는 것과 상상되는 것을 멋진 작품과 같이 보니 좋았다. 멋진 명화들도 많아서 사실 책을 다 읽고 나서 명화 있는 부분만 다시 한번 훑어봤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포세이돈이 다른 곳에 간 사이에 오디세이아가 풀려나서 분노해서 광풍과 함께 무시무시한 파도를 일으켰는데, 폭풍 질주하는 말의 모양으로 파도가 치는 장면을 담은 작품이 인상 깊었다. 아무튼『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는 멋진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책이라서 소장 가치가 충분하다.


개인적으로 그리스 신화를 많이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작품에서 그리스 신화 이야기가 많이 녹아 있는데 재미있게 읽었다. 그래서 그리스 신화를 좋아하는 분들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