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의 길 - 나를 바로세우는 사마천의 문장들
김영수 지음 / 창해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큰일은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나지 않는다.
터럭만큼의 실수가
천 리나 되는 엄청난 잘못을 초래한다."
p.86
사마천의 명언들은 긴 시간이 흐른 지금도 큰 깨달음을 준다.『인간의 길』은 『사기』의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문가인 김영수 교수가 『사기』를 공부하면서 기록한 고사성어와 명언, 생각들을 모아서 쓴 책이다. 많은 금언중 정수만 골라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나를 어떻게 드러내고, 사람들 속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크게 네가지로 나눠서 정리했다.
고사성어를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단순하게 뜻만 알고 있던 고사성어의 숨은 이야기도 알 수 있게 되었고, 고사성어의 배경까지 알게 되서 재미도 있고, 그 속에서 지혜도 같이 얻을 수 있었다. 위로가 되는 글도 있고, 미리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도 알려주고, 예상되는 어려움을 경고하는 글도 있어서 다음에 다시 읽고 싶어졌다.
『인간의 길』에서는 고사성어와 명언에 한자도 같이 기록하고 있어서 뜻이 더 분명하게 전달되고 더 이해하기 쉬웠다. 깊은 뜻을 짧은 단어로 표현했다는 것이 놀랍고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곱씹어 읽어볼수록 뜻이 더 명확하게 와닿았다.

이 책은 '나를 바로 세우는 사마천의 문장들' 이라는 표어가 눈을 끈 책이였는데, 나를 바로 세운다는 것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본질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보고, 나를 이해 하고, 세상의 이치를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이 그런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