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중원 박서양
이윤우 지음 / 가람기획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분제 사회인 조선에서 사람이 아닌 짐승 취급을 받으며 반촌에서 살아야 했던 백정 소년이 조선 최초의 양의사가 되었다.

흥미로운 소재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드라마가 기획되었겠지. 드라마가 나오게 되면 몇 권 정도의 동명 소설이 나오게 된다. 이 책도 그 중에 하나겠지 하면서 호기심에 읽게 되었다.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한 역사소설들을 좋아하는데, 이 책도 그런 부분에서 상당히 흥미로웠다.

김옥균 등 삼일천하를 시작으로 소설이 시작되고, 고종의 광무개혁, 독립협회의 만민공동회 집회, 이주 열사의 헤이그 특사, 그리고 만주에서의 독립운동까지…….

구한말의 근대사를 박서양과 함께 겪은 기분이다.

역사적 사실을 다시금 되새김과 함께, 나 자신의 내면을 사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작년부터 자신감과 자존감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었는데, 난 자신감은 조금 있기는 했지만, 자존감은 부족했다. 항상 내가 작아 보이고, 조금만 누가 머라고 이야기해도 의기소침해지고, 또 남의 의견에 휩쓸리고, 우울증에 쉽게 걸리는 그런 성격이 다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 거라는 다른 책을 보고 나서 자존감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찌하면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도 해보고, 이 책도 그런 부분이 상당부분 나오기에 박서양이 자존감을 찾아가는 과정이 내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아지기도 했다.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 신분제가 폐지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신분. 그 사이에서 이쪽도 저쪽도 아닌 하나의 이방인으로 느껴지는 그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의사가 되고, 인정받고 살아가는 것. 참으로 인간승리가 아닐 수 없다.

그가 알렌과 강 의원 같은 좋은 스승을 만난 것도 그의 영특함과 배움에 대한 열의가 그의 신분보다 더 크고 빛이 났기 때문이리라.

그 시절에 이미 제왕절개가 시행 되었고, 그리고 이혼한 과부와 결혼하였고, 그는 선구자로써 지금 우리와 동시대를 살아간 것이다.

그의 의술은 환자의 마음을 알기에 더 값된 것이었고, 모든 한계를 극복하였고 의사가 되었기에 그는 더 길이 빛날 위인이 되었다.


255

“너에게는 자존감이 없다.”

자존감을 만드는 것, 그걸 너의 시작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네게 자신감을 만들어 줄 수는 있다. 네게 의술에 대해 많이 배우고 깊이 알게 되면 어떤 환자를 만나도 자신감이 넘치겠지. 하지만 자존감은 줄 수 없다. 그건 너 스스로 만드는 거니까.

자신감이 있으면 환자를 치료할 수는 있겠지만 자존감이 없으면 좋은 의원이 될 수 없다. 네겐 너만의 윤리가 없어. 자존감을 배우고 만들지 못했기 때문에. 그래서 이리저리 쉽게 휘둘리지. 이 사람도 옳은 것 같고 저 사람도 옳은 것 같고 이 말도 맞는 것 같고 또 저 말도 맞는 것 같지. 네가 그렇게 혼란을 겪는 것, 이것을 믿었다가 실망하고 또 저것을 좋아했다가 싫어하게 되는 것, 그걸 고치지 않으면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될 거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