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사인
에이미 벤더 지음, 한아인 옮김 / 문예출판사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숫자는요. 내개는 친구와 다름없어요.
3,844 -  당신도 이렇게 생각하지는 않을 거예요, 볼래요?
당신이 보기에는 다만 삼 그리고 팔 그리고 사 그리고 사겠죠.
하지만 난 말하죠.  "안녕!62의 제곱아."
 - 수학자 빔 클라인

시작과 함께 첫 장에 쓰여 있는 글귀.
보이지 않는 사인이 숫자에 관한 비밀 혹은 암호, 암시를 이야기 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과 함께 책을 펼쳤다.

프롤로그 - 한 왕국의 기괴한 한 가족이 이야기가 등장한다. 가족의 신체 일부를 절단하여 한 사람을 만들어 내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모나가 열살 생일에 아빠가 들려준 이야기이다.

13살 생일부터 재능을 보이는 피아노, 달리기 그 모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은 모두 놓아버린 모나 그레이.
그러나 도저히 나무 두드리기와 수학을 놓을 수 없었던 소녀. 그녀의 이야기가 시작 된다.
제시카 알바 주연의 영화로 제작된다는 소식 때문인지는 몰라도 20살의 모나를 떠올리면 항상 제시카 알바가 연상되고
그녀가 행동하는 하나하나의 학교에서의 수업은 이런 화면으로 진행될까? 모나의 집은 이런 느낌일까 하고 상상이 되곤 했다. 

20살 모나의 자아와 정체성 찾기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좋아하는 것은 숫자와 수학.
우리는 그저 숫자를 보면 아 그냥 3이네 4네. 이렇게 생각하는데...
모나는 그렇지 않았다. 어떤 수를 보면 아 삼의 연승이네. 머와 머를 곱하면 이 숫자가 나오잖아. 자연스럽게 그런 상상을 하는 숫자와 아주 친한 소녀이다.
우연한 기회에 초등학교 2학년 수학선생님이 되고,
아이들과 선생님과 학부형과 어울리게 되면서 그녀의 기상천외한 <숫자와 물질> 수업이 시작된다.

나만의 숫자는 무엇인가? 나의 평소 기분을 숫자로 표현하면 얼마인가?
평소 생각하지 않았던 숫자를 일상생활의 기본으로 삼고 있는 존스 아저씨와 그레이.

피부과 의사였던 아빠의 책을 들춰보기 좋아했던 그녀가 읽었던 그레이스 아나토미 책을 보는 순간 미국드라마가 생각나서 씨익 웃기도 했다.
회색빛이 완연한 아빠를 보는 것이 두려웠던 그녀.
50 이라는 숫자에서 죽음의 그림자를 보지만 우려했던 일은 현실로 일어나지는 않는다.
51일이라는 숫자와 둥근 한 쪽이 열려있는 원. 아빠는 그 원 안에서 병이 저 열린 곳으로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동네 철물점에 들리기를 좋아하는 모나는 20살 생일날 자신에게 할 선물을 발견한다. 바로 큰 도끼.
나무 두드리기를 매주 좋아하였던 그녀에게 도끼는 어쩌면 친근한 그것이였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그 도끼로 인해서 피가 낭자하는 엄청난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한적한 시골마을과 조용한 하나의 학교와 하나의 철물점이 있는 그런 곳을 연상시키는데 이 책은 무엇보다도 시각적인 상상을 많이 하게 해 주는 그런 총천연색 칼라 느낌의 소설이였다.

조금은 독특하고, 조금은 동화같은 그러나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그레이의 수학 수업.
나도 한 번 청강하고픈 기분이 들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