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나 - 모든 중요한 일은 만나야 이루어진다
수잔 로앤 지음, 김무겸 옮김 / 지식노마드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일단만나>
제목을 보더니 친구가 웃었다.
"제목이 재미있다. 무슨 조미료 이름 같기도 하고, 무슨 내용이야?"
이렇듯 책은 책 자체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제목도 내용 못지 않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책에 관심을 갖게 해 주기에 중요하다.
외국 작가의 번역서 이기에 원제목은 멀까 하고 책을 유심히 살펴보니 Face to face 였다.
책에 주로 나오고 핵심 키워드인 <대면접촉>이 원제목 있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과학기술이 눈부신게 발전하여 그로 인해 우리의 의사소통이 신속하고 세련되게 만들기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의 의사소통은 그 때문에 불협화음이 야기퇴기도 한다.
이메일, 또는 메신저로 의사소통을 주고 받다 보면  내용을 잘 못 이해하거나 상대의 의도를 오해하는 경우가 간혹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오프라인의 의사소통을 잘 조화시키는 지침을 전한다.

디지털 시대에 더 빛나는 인간적 감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첨단 기술에 의존하지 말고 고객들과 직접 만나는 횟수를 늘려야 합니다."
첨단 잘비로 아주 복잡하고 세밀한 정보까지 추적 하지만, 수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고 전화통화는 꺼린다.
결정적인 정보의 출처를 놓치는 셈이다. 이런 정보는 결코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얻을 수 없다. 딜레마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리 이메일,문자메시지, 메신저, 블로그, 온라인 포럼을 이용하더라도 직접 상대를 만나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도 능숙하고 자신있게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을 할 때나 고객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사업상 바이어를 만날 때,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또한 친한 사람들과 어울릴 때 등
대면접촉 커무니케이션은 어느 공간에서나 어느 상대와든 꼭 필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상황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대화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대화의 기술과 비법을 배워야 한다.

중요한 것임을 알고는 있지만,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 비법을 알려주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그저 알아서 하는 것,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주로 영업직에 종사하며,
그렇지 않은 연구직이나 공무원 등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비법과 대화의 기술, 그리고 관계를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책은 그 가르침 아주 세세한 대화의 주제와 스킬에 대해서 세세하게 집어준다.


3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1. 중요한 일은 만나야 이루어 진다 에서는 
낯선 자리에서 자기 소개 하는 법, 뒤늦게 대화에 끼어드는 법, 식사 자리의 대화법 등을 알려주고,


2. 만나는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에서는
전화통화의 예절 - 첫 통화 상대에게 부드럽게 말하기, 본론은 2분안에 말하기,  전화를 먼저 건 사람이 마무리 하기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 잘하는 법 - 결혼 축사, 프레젠테이션 등

3.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감성 에서는
좋은 멘토를 찾는 법, 가쉽과 뒷담화의 가치와 대처법, 실수 했을 때의 해결책 등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렇게는 하지 말라는 것과 차라리 이렇게 하라는 팁도 잘 나와 있어서
물론, 우리나라 실정에는 안 맞는 부분도 있어서 약간의 거부감도 느껴졌지만,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해서 정말 자세히 꼼꼼히 읽으면 인간관계 개선에 도움을 많이 줄 것이다.

나는 특히 고객과 거래처와 전화 통화 하는 부분이 자신이 없었는데,
내일 부터는 저자의 말대로 전화 통화가 자신 있어 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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