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을 위한 외국어 사전
샤오루 궈 지음, 변용란 옮김 / 민음사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연인들을 위한 외국어사전>

Sorry of my English

 23살 중국소녀 영국에 영어를 배우러 가는 비행기 안에서 겁에 질려 있다.
영어를 못하고 미래가 불확실하고 서양에 집이 없기에.

미세스 마거릿의 영어 수업을 듣고, 우연히 들른 영화관에서 한 남자를 만난다.
그 남자와 동거를 시작하게 되고, 영국인 남자인 그에게 영어를 더 배우게 된다.

23살 호기심 가득한 외국인의 시선으로 보는 영국은 흥미롭다.
동전을 6개 바꾸어서 홍등가에 있는 렌즈로 클럽등을 엿보기도 하고,
그와 함께 그의 집 정원을 가꾸기고 하고, 이방인의 고독을 느끼기도 한다.

항상 영어 사전을 들고 다니면서 끝이 없이 단어에 대해 묻고,
그는 그에 대해 대답하고 설명하고,
어쩌면 그 패텉이 지루해졌는지도 모르겠다.
그는 살짝 흥미를 잃고 그녀에게 혼자만의 여행을 권유한다.

그리고 혼자서 떠난 유로패스를 타고 떠나는 여행.
2시간 반만에 도착한 파리. 독일. 아일랜드 등
시야를 넓히고 다시 돌아온 런던은 이전의 모습과 같지만 Z는 예전과 달라졌다고 느낀다.

끝으로 갈수록 무정부주의자에 조각가이지만 생계를 위해 육체노동을 하는 그가 조금은 무책임하고 나쁜 남자처럼 느껴졌다.
어쩔 수 없는 현실적인 결론 때문이질도 모르겠지만 기분이 씁쓸했다.

2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 1년동안의 영국에서의 생활을,
영어 단어 하나하나로 작은 일기장처럼 써내려간 글들.
조금은 독특하고 형식에 솔직한 글들이 맘에 들었다.

178
색불이공,공불이색.
색즉시공,공즉시색.

할머니는 그것이 공허함은 형태가 없지만, 그 형태는 곧 공허람이라고 설명한다.
공허함은 빈 것이 아니며, 실제로 그것은 가득 차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의 시작이다.
지금까지도, 나는 공허함이 모든것의 시작인지 모르겠다. 그것은 단지 나에게 외로움을 의미할 뿐이다.
나는 여기에 가족도 없고, 나는 여기에 집이나 직업도 없고, 나는 여기에 친숙한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나는 여기에서 저급한 영어만 말할 수 있다. 공허함.

246
서양에서 우리는 외로움에 익숙해요. 나는 당신이 외로움을 경험하고, 당신 혼자 있는 기분이 어떤 느낌인지 탐험해 보는 것이 당신을 위해 좋다고 생각해요.
얼마 지나면, 당신은 고독을 즐기기 시작할 거예요. 당신도 더 이상은 외로움을 두려워하지 않게 될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