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후 부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지표 정독법 - 거시경제의 거장 김영익이 미래를 읽는 법
김영익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을 하면서 경제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뼈저리게 느끼는 요즘이다. 지난 2019년 코로나로 시작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그리고 미중 경제 전쟁, 미국발 금리인상 등 경제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공부를 하면서도 주식시장을 어떻게 마주해야 할지 고민이다. 세계가 유기적인 흐름을 띄는 요즘에는 어느 한곳에 문제가 생기면 전 세계가 타격을 받는 상황에서 미국의 경제흐름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적이다. 

보는 것만 보이는 것이 경제흐름이라면 전문가들 조차도 의견이 분분하고 예측흐름도 지나고 보면 틀리는 상황에서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데 이것 조차도 쉽지가 않다.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경제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유투브를 보고 관련도서를 읽지만 수학공식처럼 대입해서 제대로 맞아 떨어지는 경우가 흔치는 않다. 

물론 이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또 적용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날 수도 있겠지만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진리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경제지표 정독법”은 13개의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경기가 어떻게 순환되는 지부터 경기를 전망하는 선행지수, 수출지표를 보는 방법, 민간의 심리를 파악하는 경제심리지수, 물가지수, 통화지표, 금리, 환율, 국제 지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경제흐름을 파악하게 도와준다.

먼저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읽고 잘 모르는 분야는 여러번 읽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주식에 맞는 조건식을 찾고 상승분야를 골라주기 보다는 경제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는 유투브를 찾은 것이 김영익교수님이다. 영상을 보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흐름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원리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영상을 보니 머릿속이 엉망이었다. 그래서 관련도서가 있었으면 했는데 “경제지표 정독법”을 읽으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씩 조금씩 이해되기 시작했고, 주식에도 도움이 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