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 기술 - 30일 도전! 저자본, 저위험 창업 가이드
최은희 지음 / 읽고싶은책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려운 시기인게 느껴진다. 코로나가 정점을 지나 하향하는 지금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던 모든 것들이 다시 오프라인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다. 이전에 겪어보지 못했던 일들이기 때문에 향후를 예측하는 것도 어렵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금리인상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중국의 상하이 봉쇄, 원자재가격의 상승, 정권의 변경 등 경제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지수가 한없이 빠지고, 미 증시 또한 출렁거리고 있어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 재테크를 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다. 도대체 어디에 기대야 하는 것일까. 자신을 안정적으로 증식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일일까. 그리고 이런 시기에 창업을 하는 것이 옳은 생각일까를 하루에도 수십번씩 생각하게 된다.

 

“지금껏 나만 몰랐던 창업기술”은 준비단계, 실전단계, 심화단계로 총 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준비단계에서는 마인드맵 작성, 창업을 위한 무료교육, 창업 시 지원받을 수 있는 통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전단계에서는 빅테이타활용, SWOT분석, 벤치마킹, 채널의 다각화 등 판매를 활성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심화단계에서는 브랜드 짓는방법, 상권분석, 그 외에 저자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데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책은 첫 페이지에서 내게 던진 질문이 있다. 테마 선정 시 지금 활발하고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업은 능동적으로 자기 일을 만들고 시도하는 과정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로 창업을 하게 되면 이것이 자신만의 무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확인하고, 이것이 창업에 반영될 때 성과도 따라오는 것이다. 나의 장단점과는 상관없이 이미 테마를 선정하고 창업시점과 위치만을 생각하던 내게 이 글은 그동안 준비해왔던 모든 것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다.

 

창업을 준비하기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시행착오 시간을 줄일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그래도 준비단계에서 읽을 수 있어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되짚어 볼 수 있었고, 준비단계까지만 설계되어 있던 것들이 조금 더 멀리보고, 더 많이 준비할 수 있게 돼 무척이나 고맙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