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밀레니얼 슈퍼리치 - 위기를 기회로 만든 밀레니얼 부자들의 7가지 성공 법칙
하선영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4월
평점 :
시대의 변화는 돈의 흐름도 바꾼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시대흐름이 변화됨에 따라 세상은 급격히 변했다. 테이프나 CD에서 mp3로 변화했고, 버스표나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 역내에 대기하던 줄은 PC나 스마트폰으로 예악하는 시스템으로, 유선전화에서 무선전화로 또 스마트폰에서 영상통화로 시대는 변화해왔다.
시대의 흐름을 미리 읽고 통찰력이 뛰어났던 사업분야는 승승장구했고, 흐름에 순응하지 못해 사장된 기업도 많았다. 진짜 빅 비즈니스는 10년뒤에 뜨는 사업이 아닌 10년이 지나도 변화하지 않는 사업이라는 문구가 크게 와 닿는다.
당근마켓은 반경 6Km이내에서만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매너온도 시스템을 통해 중고나라나 옥션 등에서 하지 못한 신뢰를 기반으로 크게 성장했다. 소비자가 실제로 원하는 정보를 사실을 바탕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신뢰를 얻으면서 성장한 케이스이다. 작은 디텔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까다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인 것이다.
저자는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아이템 발굴로 접근하기 보다는 문제위로 접근하라고 조언한다. 이미 수많은 틈새시장이 존재하는 시점에서 아이템을 발굴하는 자체가 힘들뿐더라 대기업이 손을 뻗치지 않은 곳이 없어 실제로 문제점 위주로 차별화를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 보인다. 코로나로 인해 세계경제가 위축된 지금도 누군가는 이러한 코로나를 활용하여 새로운 수입원을 내고 있다. 단순히 흐름을 읽고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순응하고 예측할 수 있는 시야도 길러야 한다.
얼마전 문제되었던 배달의 민족의 수수료문제, 마켓컬리나 쿠팡의 새벽배송시스템이 도입되고 후에 후발주자들이 따라하는 문제, 우버나 숨고처럼 이윤이 제대로 배분되지 않는 문제 등 해결해야 될 문제점들도 있지만 단순히 크게 시작하는게 아니라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깊게 파고들 수 있는 용기와 끈기만 있다면 슈퍼리치가 가능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