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불변의 법칙 ㅣ 마케팅 거장 알 리스, 스페셜 에디션 3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박길부 옮김 / 십일월출판사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전부터 남편이 읽고 싶은 책이라고 노래를 불렀으나 자기는 시간이 안나 읽지 못하고 있다며 대신 읽어달라는 부탁을 받고 받아들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라는 거창한 제목때문에 처음엔 조금 빈정이 상한달까.. 읽기 싫은 기분도 들었지만... 격무에 시달리는 남편을 위해 까짓거~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오.. 이녀석 참 재미있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결국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영활동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의 법칙들 역시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것이라 흥미롭기 그지없었다.
그리고, 책 제목 그대로 그 법칙들은 지금도 불변하는 원칙으로 남아있는 것들이었다. 브라보!
여러가지 법칙들 중 인식의 법칙 장에 나와있는 내용들이 특히 맘에 들었다.
"사람들 대부분 자기가 다른사람보다 더 잘 인식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 자신의 인식은 언제나 이웃이나 친구들의 인식보다 더 정확하다. 진실과 인식은 마음 속에서 융합해 그 둘 사이에는 아무 차이점도 없게 된다. "
"어떤 영역에 관해 약간의 경험만 있어도 소비자는 자신이 옳다고 단정한다. ... 자신이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경우란 거의 없다. 적어도 자기 마음 속에서만큼은. "
그러한 개인적인 인식들과 기억들의 장벽을 뚫고 어떻게 시장에서 우뚝서야하는지에 대해 21가지 다양한 법칙들을 들어가며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읽어보시라는 말로 대신하고,
마지막으로 기억의 법칙에 있었던 한 구절을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 할까 한다.
" 만일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다면 그 사람의 마음으로 서서히 다가가 오랜 기간에 걸쳐 당신에 대한 호감이 생기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마음은 그런 식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돌풍처럼 몰아닥쳐 그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당신이 서서히 다가서는 대신 돌풍처럼 몰아닥쳐야 하는 이유는, 인간은 마음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일단 당신은 이런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면 그것으로 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