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마케팅 - 웹 4.0 시대의 소셜 웹 마케팅 생존 전략
래리 웨버 지음, 이지현.이춘희 옮김 / 위키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소셜웹마케팅>


웹4.0 시대의 소셜 웹 마케팅 생존 전략



책 속으로..


 미 국에서 가장 큰 상호 소통 지지자 협회 MITX 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래리 웨버. 그가 이 책 <소셜웹마케팅> 의 저자이다. 저자는 책의 서문에서도 말했듯이 마케팅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새롭게 이용되고 있는 소셜웹마케팅의 중요성과 그것을 이용하는 법, 그리고 소셜웹마케팅이 주가 된 마케팅 모습의 큰 그림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책에서는 1판과 달리 페이스북 관련 내용도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페이스북의 국내 유저들도 늘어나는 시점에서 아주 시기적절한 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


 자! 그러면 래리 웨버가 말하는 <소셜웹마케팅> 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서두는 생각의 스펙트럼을 만들어 준다!!


 소 셜웹마케팅.. 이 단어는 이제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수 없이 들어본 말일테고 어느정도의 개념은 갖추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소셜웹을 통한 마케팅 업무를 해본적은 없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이용한 마케팅 기법은 트위터, 페이스북 유저이기 때문에 직,간접적으로 접해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모두가 알만한 그 내용을 이 책은 책 한권 분량을 가득 채워서 무엇을 설명하려고 했던 것일까?


 일단 저자는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확실한 정의라고 말할 수 있는 어떠한 정확한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책의 첫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것은 이 책이 단순히 어떤 방식 대로 마케팅을 해야한다라는 가이드라인만을 제시하는 책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어떻게보면 쉽게 넘어갈수도 있는 부분이고, 정말 실용적이고 즉각적인것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이 앞부분이 생각보다 지루하게 다가올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어떤 것을 시작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기초에 관한 것이다. 기초적인 제반 지식이 준비된 상태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더해지지 않고, 섣불리 실용적인 것만을 먼저 배웠다가는 남들의 지식에 따라갈 수 밖에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지루할지라도 이 책의 앞부분을 꼭 정독하고 넘어가길 바라는 바이다.





정답이 아닌 해답!!


 책 의 서두에선 앞서 말씀드렸듯이 소셜웹마케팅의 기본적인 지식과 배경등을 설명하고 있었다. 그리고 독자들은 그러한 서두를 읽으면서 아! 소셜웹마케팅이 이러이러한 것이구나, 그리고 내 생각에 이것은 이러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해줄 것 같고, 이렇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라는 대략적인 생각들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정답은 아닐지몰라도 어느정도 시행착오를 겪고 정립된 해답을 알아볼 차례다. 어찌보면 이 부분은 실용서를 읽는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주된 목적이자, 가장 기대하는 부분일테기에 가장 핵심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 부분을 설명하기에 앞서 과연 이 책은 어떤 독자들에게 맞춰진 책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이것은 다시 말하면 독자의 타겟층을 생각해보는 것인데, 자신에게 맞는 책을 보는 것이 책을 고르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이므로 짚고 넘어가보려 한다.


 일 단, 이 책은 매우 쉽다. 봐도 알 수 없는 숫자들의 나열만 있는 것도 아니고, 사전을 뒤적거려야만 알 수 있는 전문용어의 향연도 찾아볼 수 없다. 대신 책 안엔 지나치게 세분화됐다 싶을 정도라고 볼 수 있는 목차와 그 안을 짧막한 설명들이 조각조각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쉽다는 이야기가 독자층을 나누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 반적으로 책이 쉽다? 라고 말하면 안에 들어있는 내용도 초보들을 위한 내용을 것이다.. 라는 추측을 하기 쉽다. 사실 대부분이 그렇다.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하는것은 어려운 내용을 이해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고, 중급이상의 독자들에게 설명을 하는데 궂이 쉽게 풀어내려 애쓰는것 역시 시간낭비일 것이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개념만 딱딱, 필요한 것만 중점적으로 설명을 해주는 책이 있다.


 이 책 역시 그런 부류의 책이라고 볼 수 있는데, 소셜웹마케팅이라는 것이 새로 등장한 마케팅 기법인데다가 놀랄만큼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역사를 봤을때 아직 정확한 개념이 잡혀 있거나, 일반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의 정의가 잡혀 있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쓴 저자 역시 오랜시간 이 분야에 연구를 해왔지만 다른 마케팅 기법이나 실용서에 등장하는 개념들에 비해 새롭지만 아직 데이터가 확실히 잡혀 있진 않았을 것이다. 그때문일까? 저자는 이제 시작단계의 개념을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해서인지 이 책을 과도한 친절을 베풀어 세분화했고, 또 간략히 설명을 해주었다.

 독자들은 책 전체를 봐도 좋고, 목차를 보고 가장 끌리는 부분만 봐도 무방할 정도다. 그리고 조각, 조각 되어 있는 설명들 역시 저자가 가지고 있는 개념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쪽 조각을 보다가 저쪽 조각으로 갑자기 넘어간다고 해서 햇갈리거나 하는 일은 없다.


 자! 그렇다면 이렇게 쉬운 책을 어떤 독자가 읽으면 가장 좋을까? 나는 초급에서 중급의 범위에 있는 유저들이 읽으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초급인 분들이야 말할 필요도 없다. 나 역시도 초급에 속하는 독자였기 때문에 이 책을 보고 정확하고 세세한 것을 파악할 순 없엇지만 <소셜 웹 마케팅> 이라는 것에 대해 전체적인 나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그것은 앞서 말한 서두에서 봤던 개념잡기도 큰 역할을 했지만 본문에서 보여준 세세하고 쉽게 나누어 설명한 소셜웹마케팅의 기법과 활용예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초급을 넘어서 중급의 유저들 역시 다양한 예로 설명되는 마케팅의 기법이나, 활용등의 페이지를 골라 본다면 충분히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소셜 웹 마케팅> 의 활용..


 위의 소제목은 직접 하는 소셜 웹마케팅의 활용을 말하는 것이 아닌, 이 책 <소셜웹마케팅> 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하는 이야기이다.

 과연 이 책은 어떻게 활용하면 가장 알차게 활용했다고 할 수 있을까?

 물 론 앞서 말한 소셜웹마케팅의 개념정리, 밑그림 그리기, 활용예 살펴보기 등의 활용만 해도 훌룡하다. 그리고 어찌보면 더 얻어가려는 것 자체가 욕심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용서를 읽었다면 실용서가 전하는 것 이상의 실용적인 일을 해내야 가장 가치있는 일이 아닐까?


 나와 생각이 같은 독자들이 계시다면 당장 이 책에 등장하는 소셜웹마케팅 관련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보시길 바란다. 물론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이미 너무 유명해서 이 책을 접하고 게신 많은 분들이 가입하셨겠지만, 가입을 했으면 이제 정보를 주고 받는 개념에서 벗어나 소셜웹마케팅을 실제로 하고 있는 기업이나 단체등의 모습을 보고 소셜웹마케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책에서 본 것과 내가 생까한 것이 얼마만큼 통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정리한 후, 실제로 실행에 옮겨 보자. 성공하든 실패하든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그 순간 누군가가 보고 있을테니 두려운 마음은 접어두고 일단 모든 일은 저질러본 후에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듯 싶다.





마치며..


 지 금까지 <소셜웹마케팅> 이란 책의 구성을 큰 그림을 바탕으로 살펴봤다. 정리해보자면 이 책은 소셜웹마케팅을 하려는 사람, 접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소셜웹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개념을 잡아주는 책이다. 그리고 놀랍도록 쉬운 설명과 짧고 다양한 구성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쉽고 간단히 소셜웹마케팅의 이해와 활용사례등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다만 중급 이상의 사용자들이 보면 너무 뻔한 내용, 이미 아는 내용을 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기에 고급 유저들은 되도록 이 책을 접하는 것은 자제하시길 바라며, 부디 이 책을 통해 소셜웹마케팅에 대해 알려하거나, 실행에 옮기시려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물론 그것이 아니더라도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하는 트렌드가 어떤 것인지 대력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독서를 하는데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다는 말을 끝으로 리뷰를 마치겠다. 



★ 달문‘s 추천 지수 ★


 

★ 독서를 추천 드립니다.


소셜웹마케팅의 초급, 중급 사용자분들
마케팅 유저가 아니더라도 변화하는 시대에 트렌드를 알고 싶으신 분들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수 많은 광고를 접하시면서 호기심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


★ 독서을 자제해 주세요.


소셜웹마케팅의 고급 사용자 분들

보다 구체적인 활용이 필요하신 분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