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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픽처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벤은 어릴 적 외 할아버지의 카메라를 통해 사진가를 꿈꾸었다. 그러나 선택된 곳에서 자란 벤은 사진가의 길을 가지 못 했다. 계속해서 신문사 사진부장들에게 퇴짜 맞고 낙심하고 있을 때 그의 아버지의 닦달로 변호사의 길을 가게 되었다. 첫 발걸음부터 순탄하지 않았던 사진가보다 아버지의 뒷받침과 좋은 머리를 가진 벤에게는 변호사로 가는 길은 순조로웠다. 그때까지만 해도 벤은 여유가 생기면 변호사는 그만두고 사진가를 하려고 결심했다. 그러나 안정된 수입, 고급 주택과 차, 소중한 아내와 아이들이 있는 행복한 가정. 벤은 안정된 삶을 버릴 수 없었기에 '변호사'를 계속하고 있었다. 그런 그의 삶은 삐꺽대고 있었고 아내의 불륜 현장을 목격한 순간 그의 삶은 무너졌다.
우발적인 살인. 아내와 불륜을 저지른 게리를 살해한 벤은 자신을 죽이고 벤으로 살아간다. 그렇게 시작된 게리의 삶. 자신이 그토록 원했던 '사진가'의 삶이었다. 여기저기 사람들의 사진을 찍고 또 찍은 게리는 괴짜 칼럼니스트 루디에 의해 외부에 자신의 작품을 알리게 된다. 그리고 우연히 일어난 사건에서 찍은 사진으로 게리는 유명해진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로 인해 마냥 기쁠 수가 없었다. 유명해진다는 건 자신의 과거를 알게 될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니까.
내 인생을 돌이켜보았다. 벤의 아버지의 '돈이 자유요'라는 말에 어느 정도 공감한다. 실제로도 무언가 하려고 하면 가장 걸리 적 거리는 게 '돈'이니까. 나도 하고 싶은 일들을 제쳐두고 안정된 삶을 위해 해야 되는 일을 했던 적이 있다. 그 결과는 참담했지만 만약 순탄하게 잘 되었다면 나도 어쩌면 지금쯤 남들처럼 기계적인 인생을 살았을지도 모른다. 반강제적으로 겪게 된 나의 삶은 지금이 더 행복하다.
그렇다고 이 책을 마냥 좋게 보지는 못 했다. 재미도 있고 가독성이 높다. 가볍게 볼만한 책이다. 다만, 살해하는 장면을 묘사하는 부분은 보는 이로 하여금 거북해진다. 그 부분을 읽고 있을 때는 왠지 섬뜩해져서 책 읽는 걸 그만두려고 했다. 결국 책을 끝까지 읽었지만. 그 장면이 지나가야 벤이 게리의 삶을 사는 흥미로운 전개가 이어지니까.
무엇보다 벤의 변호사의 삶도 게리의 사진가의 삶도 진실되면서도 거짓된 삶이었다. 분리해서 보면 이 말에 공감이 갈 것이다.
벤의 삶은 진실이지만 변호사의 삶은 거짓. 게리의 삶은 거짓이지만 사진가의 삶은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