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초등 글쓰기 - 문해력을 키우는 유쾌한 습관
박민근 지음 / 은행나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을 키우는 유쾌한 습관"

아주 핫 이슈 문해력.. 어른도 아이도 문해력이 좋아야 책읽기가 제대로 되죠. 글도 잘 쓸수 있죠. 문해력 키우기에 요즘 관심 많잖아요. 그런 문해력을 키우는 유쾌한 습관의 "시냅스 초등 글쓰기"를 만나게 되었는데요. .

아이 글쓰기를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 엄마의 노력도 필요한것같습니다. 저도 아이를 글 잘쓰고 더불어 말잘하는 아이로 자랐으면 하는데요.. 그런데... 제가 느낀건 엄마도 알아야 아이에게 코칭을 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더욱 더 지혜롭게 아이에게 다가가고 싶더라구요.

"즐겁게 쓰고, 스스로 쓰고, 더 크게 성장하는 시냅스 초등 글쓰기 6단계"

1단계: 낙관성 키우기

2단계: 성처 입은 마음 치유하기

3단계: 책을 읽고 난 후 글쓰기

4단계: 창의력 키우기

5단계: 부모와 소통하기

6단계: 메타인지력과 자기주도학습력 높이기



6단계 모두 하나하나가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자는 시냅스 글쓰기란 글쓰기 습관, 글쓰기 욕구를 퇴의 시냅스 즉 두뇌의 정보처리 회로에 새기고 그 밀도를 더욱 촘촘하게 만드는 활동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저자가 이전에 출판한 시냅스 독서법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시냅스 글쓰기에 관한 책을 써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고 아이의 글쓰기를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궁금하다는 말로 탄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들어가며 중에서>

무엇보다 책을 읽으며 앗 좋은 책이다 라고 생각했던 건 우선 글쓰기를 재미있게 정서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저는 글쓰기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아이에게 뭔가 진정한 글쓰기를 느끼게 해줄 수 있는 확실한 느낌이 들었던 책입니다. 그리고 아이 양육에도 필요한 내용들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시냅스 글쓰기 1단계 낙관성 키우기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허수아비 칭찬을 자주 들은 아이들에게는 거짓 자존심이 커집니다. 잘하는 것, 노력한 것이 없음에도 자신이 잘났다고, 자신이 대단하다고 착각합니다. 반대로 정당한 칭찬을 듣고 또 스스로를 격려한 경험이 있는 아이는 낙관성과 자존감이 쑥쑥 자랍니다"p96

이 말과 함께 알피 콘이 제안하는 올바른 칭찬법과 문장카드로 만들면 좋은 자기 격려와 칭찬의 표현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세세한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겁니다. 전체적인 책 내용이 그렇습니다.

한글을 배우기 시작할 때 필요한 것부터 자기 격려기술과 마음챙김 글쓰기 또 긍정적인 단어로 문장 만들기를 시작으로 닮고 싶은 인물의 삶을 따라가는 모델링 글쓰기, 책이 끝난 후 어떤 이야기가 이어질까 상상하기 , 미술작품 감상하고 느낀점 쓰기, 서로의 장점 적어주기 등 다양하고 폭 넓은 글쓰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글을 쓰는 힘을 길러주고 스스로 즐겁게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까지 부모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같습니다. 그런데 그 방법을 모를 때, 하지만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성장하는 글쓰기를 보고 싶다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